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
오늘의 우리 사회는 실용주의 내지 합리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런 풍조는 위정자들에 의해 더욱 조장되고 있다. 이는 경제적 척도에서 보는 학문관이요 가치관이다. 아무리 위대한 지식이나 기술도 인간에 의해 올바르게 사용될 때 그 가치가 있다. 그래서 인간의 가치관, 윤리의식, 신
家之奴僕亦天送之人豈無理使之乎 (가지노복역천송지인기무리사지호)
집에서 부리는 노복(奴僕)도 역시 하늘이 보낸 사람인데 어찌 무리하게 부리겠는가?
=> 인간은 천부적으로 평등하다. 노복(奴僕)도 역시 하늘이 보낸 사람.
첫 번째는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무신불립과 상통하
3.유학자 김부식
김부식은 고려 중기의 유학자이다. 그의 행위는 대부분 유교적 합리주의에 입각해 이루어진 일들이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을 논하면서 그 사상의 배경으로 단연 중시되는 것은 유교일 것이다. 그가 유학자가 된 것은 그의 집안과, 국가 정책 등이 혼합된 것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 가사에 끼치는 해로움
재도론적(載道論的) 문학관
지배층에 대한 비판
탈규범적 성격의 소설
상말의 사용과 천박한 문체
이유 1. 허구성과 비사실성
소설의 허구성에 대한 당시 유학자들의 인식 부재.
정사(正史)만을 중시
→ 정사와 다르게 꾸민 소설을 인정하지 않고 배격.
마음을 두 번 다시 회생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井蛙不可以語於海者, 拘於虛也. 夏蟲不可以語於氷者, 篤於時也. 曲士不可以語於道者, 束於敎也.
2. 물과 유학자
2.1. 공자와 물
공자가 강가에서 말했다. “모든 흘러 지나감이 이와 같지 않은가? 밤낮 없이 결코 그 흐름을 중단하지 않는구나.”
1, 요약
연암(燕巖) 박지원은 우리 고전문학사상 가장 뛰어난 문장가로 손꼽히는 18세기 조선의 문인이자 유학자다. 박지원(朴趾源, 1737년 3월 5일(음력 2월 5일)은 지돈녕부사를 지낸 노론중진 장간공 박필균의 손자이며, 열상외사(洌上外史) 박사유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조부와 아버지 모두 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