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남북한의 6*25전쟁이란 동존상잔의 비국을 거쳐 휴전선이 생기게 되어 70년이 가까이 이산가족이 생기게 되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있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깊게 심어주고 있다. 과거 정권에서부터 문재인 정부에 이르기까지 몇 십 년만에 만나, 어릴 때 소년의 모습에서 80대, 90대가 된
가족권……의 존중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ꡓ(제27조 1항)라고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가족권을 근거로 ꡐ근친의 생사를 알 가족의 권리ꡑ(제1추가의정서)가 나오며, ꡒ각 충돌 당사국은 전쟁으로 인해 이산된 가족이 서로 연락을 회복하고 가능하면 재회하려는 목적으로 행하는 모
이산가족문제는 인권문제이며 동시에 인도주의의 문제로서 한반도 인권문제의 핵심이다. 이산가족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남북 이산가족은 고통과 아픔 속에서 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비운의 국토분단과 민족상잔(民族相殘)의 6·25 전쟁으로 인하여 이 땅에는 일천 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혈육간에
남북분단 등으로 인해 발생한 남북이산가족문제는 인도적 차원에서 하루바삐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이다. 국민의 정부는 남북이산가족문제 해결을 대북정책의 최우선과제로 설정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왔다.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6·15 남북공동선언에 흩어진 가족·친척 방문단 교환 등 인
Ⅰ. 남북이산가족상봉의 의의
자전거를 구해 오겠노라고 나갔다가 반세기가 지나서야 돌아온 남편, 아들에게 매달려 가지 말고 함께 살자고 흐느끼는 병상의 노모, 남쪽의 아내가 금목걸이를 팔아 마련해 준 쌍가락지를 북의 아내 손가락에 끼워 주고 ꡐ내가 죄인이오ꡑ를 거듭하며 오열하는
3)2000년대 : 이산가족 교류 제도화 및 민간차원 교류 확대
(1)‘6·15 공동선언’과 이산가족 문제 돌파구 마련
분단 55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의 최고당국자가 만났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는 남북정상회담과 그 결실인 6·15남북공동선언은 민족사적인 중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
Ⅰ. 머리말
8·15 이산가족의 감격적인 만남은 3박4일 행사로 끝이 났다. 짧은 만남이 끝나고 긴 이별이 다시 시작되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실향민의 절대다수가 이나마의 혜택도 못 받는 현실이다. 정부는 지난 72년 7·4 공동성명 발표 이후부터 줄곧 이산가족 생사확인, 서신왕래, 고향방문을 추진
이산가족문제의 우선적 해결, △북한 식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북지원, △대북 경수로 지원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한반도 평화환경의 조성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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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남북통일(민족통일)과 교류협력
세계는 지금 냉전 시대에 종말을 고하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의
2차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기까지 한반도 안팎에서는 실로 많은 일들이 있었다. 북핵 문제로 인하여 몇 차례 위기 속에서도, 10년도 안 되는 사이에 50년 넘게 꽉 막혀 있던 한반도 숨통이 조금씩 뚫려가고 있다. 한반도경제공동체 형성을 위한 금강산에 이은 개성의 개방과 교류는 물질적 길을 열었다.
Ⅰ. 개요
강대국들의 패권투쟁 속에 놓인 한반도가 그 패권투쟁의 틀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면 이 과거의 비극의 역사는 한반도에서 언제든지 되풀이 될 수 있다.
역사 학자들은 2030년쯤 되면 동북아에 신냉전의 시대가 도래하리라 예언하고 있다. 즉 소련의 몰락으로 해체되어온 냉전 체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