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
1) 일상화된 조직생활
북한주민의 입장에서 볼 때 조직생활이란 곧 자신이 ‘사회정치적 생명체’로서 살아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북한주민들은 조직생활에서 이탈된 사람이라고 하면 그 사회에서 살아갈 수 없고 육체적 생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적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한국전쟁으로 인해 발생한 사망자와 부상자를 합하면 북한인구의 약 35%인 350만명이나 된다. 인구의 3분의 1이 전쟁으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약 사망자와 부상자의 가족을 포함한다면 한국전
생활하고 있는 가족을 말한다.
여러 유형의 삶의 방식 가운데 노후에 어떤 유형을 선택하여 생활할 것인가는 노인의 사회 ? 인구학적 특성과 문화 규범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단독 가구를 지속하려는 것은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나 노인 자신의 자립 지향적인 태도로 독립을 원하는 경
Ⅱ. 본론
1. 북한주민 가치관의 특징
1) 유일지배체제의 정당화
북한주민들은 어린 시적부터 주체사상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 혁명적 수령론과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사회주의 대가정론 등을 토대로 김일성-김정일 가계를 유일한 정치적 지도자로 모셔야 한다는 것을 철저하게 인식하도록 조건
일상의 삶은 물론이거니와 여가생활에도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COVID-19의 감염 우려와 함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인하여 실외 여가활동의 제약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Ⅱ. 본론
1. 북한의 통치이념과 계층구조
1) 북한의 통치이념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때
일상적인 활동들이 코로나-19 이후에는 일상생활 전반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어 ‘언택트(untact)’ 시대를 열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일과 일상생활 그리고 여가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변화를 창출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생활하고 있는 가족을 말한다.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체 노인가구중 노인 혼자 살고 있는 노인독신가구는 16.2%, 1세대가구(노인부부가구)는 28.7%, 자녀세대와 동거중인 가구(2,3,4세대가구)는 54.7%로 나타났다.
단독가구를 지속하려는 것은 자녀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의도나 노인자신의 자립
Ⅰ. 서론
전통적으로 일(work)은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로운 것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전통 사회에서 여가는 일(work)하는 시간 이외의 자유시간, 자유로운 상태, 의무가 없는 자발적인 신체의 활동을 의미하였다. 즉 전통사회에서 여가는 일의 효율성 및 재생산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여가생활을 위한 시설이 부설되어 있으며, 더불어 노인의 몸이 쇠약할 때를 대비하여 케어기능을 갖춘 의료기관과의 연계성 확보가 중요하다. 또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노인이 입소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받는 시설로 양로시설 ․ 노인공동생활가정 ․ 유료노인복지주택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