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의 개념은 조망되는 대상으로서의 경(景)과 조망하는 주체로서 관(觀)의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즉, 경관이란 인간의 시각에 의해 포착되는 형상, 색체, 질감, 분위기 등의 시각적 사상(事象)이라고 정의 된다. 한편,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현대도시민들의 관심은 맹목적인 경제적 성장 중심에서 자연
전통 마을숲은 수 백년 전부터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조성이 된 후에 오늘날까지 마을주민들이 보전 사업에 참여를 하면서 관리를 하고 있는 전통경관이다 최재웅외, 2006년
. 이는 역사적인 형성배경, 생태적 공간구성 및 다양한 활용 측면에 있어 한국 특유의 생활림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권순구, 2007
고대 문화 유산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들
: 파리, 로마, 베네치아 등
→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도시경관 (관광지로 유명해짐)
우리나라 수도 서울의 경관
(남대문, 경복궁)
- 우리 고유 정체성 부분을 등한시 했던 모습을 알 수 있음.
- 도시 한복판 고층 건물들에 가
김동인은 전통적 세계에 남다른 연민과 애착을 보여준 대표적인 작가 중 하나이다. 〈눈을 겨우 뜰 때〉에 드러나는 기생 금패(근대성에 의해 허물어지는 전통적 존재)에 대한 김동인의 연민과 애착은 그녀가 속해 있는 전근대적인 삶의 세계를 향한 것이기도 했다. 물론, 김동인은 일본 유학파 엘리트
Ⅰ. 서론
왕곡마을은 강원도 동해안 송지호 해수욕장에서 0.5km 지점에 있으며 주변의 수려한 자연 환경 속에서 취락을 이루고 있는 전통마을이다. 이 마을은 강릉함씨와 강릉최씨, 용궁김씨 등의 집성촌으로 고려말 두문동 72인 중의 한 분인 함부열(成傅烈 : 弘文博土)이 조선왕조의 건국에 반대하여
전통 읍치경관을 답사하며 내가 사는 전주의 곳곳에 숨겨져 있는 장소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으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왜 일제 침략기에 일본인들이 경기전에 소학교를 세우고 오목대와 이목대를 절단냈으며 심지어 용머리 고개를 절단 내어 길을 내고, 객사의 동익헌을 없애고 길을 냈는지 좀 더
경관시는 어떤 경물을 8경시의 작은 표제어처럼 형상화한 연작시를 가리킨다.
대전 경관시의 전통을 수립한 개척자로는 송담 송남수(宋楠壽, 1537-1626)를 들 수 있는데, 그는 대전에서 태어나서 대전의 지리적 아름다움을 글로 남겼다. 대전을 소재로 한 경관시가 그의 작품 이후에 출현했다는 사실로
적용될 수 있는가는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북촌은 1983년 한옥보존지구로 지정되었으나 대책 없는 규제로 재산권 침해라는 주민의 민원에 의해 그 동안 건물의 높이와 규모, 형태 등을 규제하여 왔던 건축규정이 완화되면서 한옥이 헐리고 비한옥 건물이 들어와 전통공간의 경관을 해치고 있다.
전통적인 농업생산 방식만으로는 농촌공간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는 한계에 직면해 있다.
③ 이런 시점에서 농촌관광은 새로운 대안관광이자 1차 산업과 3차 산업의 융합을 통한 농촌지역개발의 새로운 도구가 되고 있다.
3) 변해야 산다. 인식의 전환과 도전의 계기 마련
① 주민주도형 상향식
Ⅰ. 개요
모든 생명이 인간과 근본적으로 구별이 되지 않으며 따라서 다같이 윤리 공동체로 포함되어야 한다는 녹색윤리는 구체적으로 인간 외의 동물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가질 수 있는가? 위와 같은 논리가 옳다면 개나 돼지를 식용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물론 그것들을 학대하거나 소홀히 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