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 전통윤리사상은 조선조에 논의의 초점이 되었던 道學의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본질이 존엄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여 이를 진실 되게 실천하는 것으로 도학은 풀이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그 자체는 고금을 통하여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보통
흔히 동양사상이라고 칭할 때 도가(道家)와 유가(儒家)를 그 대표적 사상이라고 꼽지만 불가(佛家)는 간혹 제외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불교도 일찍 중국에 전래되어 그 대승불교의 전통적 사유양식은 꽤나 오랫동안 동양인, 극동제국(極東諸國)의 민중들에게 심겨져 왔던 것으로 치부된다. 따
전통사상의 이해로 들고자 한다.
본론-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청소년 문제의 사례
2003년 3월30일에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전남에 사는 17살 김군 등 10대 남녀 가출 청소년 9명은 모텔에 혼숙하며 심야에 술에 취해 귀가하는 시민들을 폭행, 1천100만원을 빼앗은 혐의로 붙잡힌 사례가 있고 또
사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비논리적이고 사고와 인식작용을 소홀히 하기 쉽다. 그러나 이 정서적인 경향은 고도의 예술을 발달시켰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인도주의가 존중되는데 이 성향은 국가지상주의와 신분제도를 중시하는 점 등에서도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은 대체로 현실 세계에서 인간낙토를
전통사회의 남아선호사상은 반대로 여아를 천대, 경시한 사상으로도 해석을 한다. 그러나 남아선호사상이 곧 여아천시태도와 동일한 해석이 될 수는 없다. 남아의 가능성이 존중되었던 것처럼 여아의 가능성도 존중되었던 증거를 전통사회생활의 여러 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음의 전래되어 온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