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정체성
문학은 사회의 지배적인 매체가 어떻게 바뀌든 인쇄 매체의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일까? 매체가 아날로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시기, 매체의 주도권 변화는 문학에 그다지 큰 영향을 준 것 같지 않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볼 수 있는 것처
어떻게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을까? 그것은 한국적인 특질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러면 한국적 특질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려 한다면 한국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그 무엇이라는 것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것은 결국 순환논리의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순환을 멈추기 위해선 한
정체성의 발달
청소년들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나는 누구이며 장차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나T에 대해 고민할 때 느끼는 혼란과 불안을 정체감 위기*라고 한다(Erikson, 1963). Marcia(1980)는 청소년의 정체성 상태를 분류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법을 개발했는데 면
정체성의 개념
문화적, 또는 심리학적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이것은 한 인간이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인식하는 주관적 평가를 나타내는 말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한 인간의 행위를 남성적 또는 여성적이라고 보는 사회1적 평가를 가리켜
성정체라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생물학적 성 개념에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한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자는 말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그럼 정체성이 무엇인가? 정체성은 고유성과 창조성으로 이루어진다. 곧 고유성과 창조성의 판단기준은 정체성의 판단기준이 되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정체성의 판단기준으로 현재성과 대중성, 그리고 주체성을 들
Ⅰ. 서론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혹자는 그래서 문화는 명사라기보다는 동사의 어조가 더 강하다는 얘기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의 변화는 사회경제적 조건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문화적 정체성 또한 정적이 것이 아니라 동적인 것임을 전제하게 된
정체성의 문제를 재생산한다.
Ⅱ.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자아정체성은 에릭슨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에릭슨은 자아정체성에 대하여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자신의 저서들 속에서 자아정체성의 개념을 심리사회적 정체성(Psychosocial Identity)와 개별적 정체성(
‘우리’는 한국사회에서도 국민적 정체성을 일상적으로 드러내는 말이다. ‘우리’는 반드시 ‘남’을 필요로 한다. ‘남’ 없이 ‘우리’는 규정될 수 없다. ‘국민’이 타자의 배제 속에서 태어나는 개념이라는 것은 많은 지식인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비국민’을 상정하지 않고서는 ‘국민
Ⅰ. 재일교포의 정체성
재일 한국인은 국가를 갖고 있지 않은 집단이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악화되면 일본에서 적의(敵意)의 제1표적이 되는 한편, 한국에서도 안주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존재다. 재일 한국인은 근거로 삼을 만한 국가를 갖지 못한 ꡐ틈새(あいだ)의 존재ꡑ이다. 따
2) 정체성론에 대한 반론
하지만 정체성론의 주장과 달리 한국경제사는 보편적인 세계사의 발전과정을 겪고 있었다. 자본주의 맹아론에 따르면 식민지 이전 조선에서는 토지 사유제가 시행되고 상품경제 및 농상공업이 발전하는 등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하기 위한 사회적 토대가 갖추어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