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뒤르켐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그 이후의 종교사회학적 연구들이 어떻게 뒤르켐의 연구에서 이탈하고 있는지를 또 어떤 점에서 뒤르켐의 연구를 잇고 있는지를 우선 살피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
사회학에 대한 기본적인 맥락들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전초 작업을 통해 뒤르켐 사상에 대한 전체적 윤곽을 가늠해본 후, 본론에서 뒤르켐이‘종교’를 어떤 식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이 뒤르켐 사회학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도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Ⅰ. 종교운동
집단이라는 단어는 특유한 용어로서 다양한 응집력을 그 속성으로 한다. 집단이란 적어도 참여하고 있는 개인이 공통된 집단소속과 공동운명을 자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상호작용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 되면 그 집단은 사회구조로 특징지어진다.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나 관
들어가는 말
어떤 현상이든 그것을 연구하는 출발점은 그것이 모든 다른 현상으로부터 구분되고 밝혀질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종교의 사회학적 분석의 출발점은 필연적으로 종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학적으로 규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실상 종교를 정의한다는 것
종교적 욕구를 채우지 못할 때 새로운 종교가 출현한다고 했다. 또한 한완상은 사회구조나 공동체가 파괴되어 자아 정체가 혼미해지든지 파괴되면 사람들은 종교를 찾게되고 자아 정체성을 쉽게 찾게 해 주는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한완상,「교회 양적 급성장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169쪽
13장 종교와 사회제도
1. 종교와 정치제도
13장 종교와 사회제도 종교사회학
1) 종교와 정치제도의 관계성
(1) 상호작용의 배경
-종교와 정치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한 요소는 : 힘
-종교조직이나 정치적 통치 모두 인간에 대한 영향력을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관심이 있음
• 인간의 지배하
1. 뒤르껭 종교사상의 성격
1) 뒤르껭 종교사상의 특징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구조적 해석만이 적합한 방법임을 주장한 사회학자로, 그에게 사회현상은 “사회적 사실”이었고, “사회적 사실”은 개인에 대하여 외적인 구속력을 가진 사회적 힘을 나타내는 것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이 그것인데, 말하자면 유교와 무속의 종교의례적 지향, 종교사회적 지향, 종교사적 지향으로 나누어 둘 사이의 관계유형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다. 최종성은 『조선조 무속 국행의례 연구(일지사, 2002)』에서 비록 국행의례라는 범주 속에서 분석하는 것이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된 사회라는 말을 쉽게 떠올린다. 한국의 종교상황은 철저한 다 (多) 종교, 다 (多) 교파, 다 (多) 종파 상황의 전형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불교, 유교, 개신교, 가톨릭, 원불교, 천도교 그리고 최근에 들어온 이슬람교 등의 종교가 공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