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풍수지리의 이론은 자연숭배의 신앙과 음양오행론이 결부된 철학으로 현대건축의 이론에서 보면 환경공학에 특별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어서 건축계획의 자료로써 계속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천지의 사이에서 태어나서 이의 혜택에 의하여 살아간다고 할 수 있
Ⅰ. 서론
세계화에 따른 경쟁격화와 정보통신기술의 광범위한 분야로의 확산, 적용으로 그 동안 주로 연구개발(R&D)투자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져 오던 기술혁신이 기존의 기업 또는 국가내의 R&D뿐만 아니라 제품디자인, 소비자 정보를 포함한 시장분석, 다른 기업 또는 외국의 R&D 결과인 외국특허, 라
Ⅰ. 풍수(풍수지리설)의 형태
1. 형태에 따른 영향
만물은 각각의 독특한 기를 갖고 있다. 이 기는 주위의 다른 기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갖고 있고 이러한 각 물체의 기는 그 형태로 파악된다. 풍수에서는 이 형태를 중요시 여긴다.
음양오행설에서 만물은 일원기에서 발생하여 이것이 변화하여
문제
간 호 과 정
# 10
자아개념 장애
S
“할 줄 아는 게 있어야지예”
“나는 몬 합니더”
“해봤자 안 될낀데여?”
O
1. 나는 안 된다는 식의 말을 많이 한다.
2. 자기 비하적인 표현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3. 요번시간에 나는 못한다면 참가를 거부한다.
4. 때때로 위축되어 있는 모습이 보인다.
A
동안 CRL(머리볼기길이, crown-rump length)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16에서 30주까지는 양쪽마루뼈지름(BPD, biparietal diameter: 머리와 배 둘레, 넙다리뼈의 길이)이 사용된다. 태아의 크기와 태령을 정확히 알아내는 것은 임신 관리에 중요하다.(특히 산모의 골반이 작거나 태아에 선천성 이상이 있을 경우.)
Ⅰ. 주거의 의미와 기능
1. 주거의 의미
-. 주거의 기능 : 생명보호 기능(피난처 기능) - 가장 설득력 있음.
-. 오늘날 : “자연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주거 내에서 기거한다.”는 의미는
그 설득력이 약해짐
-. 오늘날의 주거의 기능
○ 김일진과 조성기 : 생활기능, 공간기
마루, 근본, 으뜸을 뜻하고, ‘묘(廟)‘는 위패를 모신 사당을 뜻한다. 종묘는 조선 태조 3년(1394)에 건축되었는데 임진왜란(1592) 때에 모두 불에 타 버려 선조 27년(1608)에 다시 지어졌다. 종묘는 조상들의 위패를 모시는 곳이므로 풍수지리설에 따라 엄격하게 지어졌다. 북쪽에 있는 북악산을 주산으로 정
주산인 백악 아래 남향에서 궁궐이 정해지고 궁궐의 외편인 동쪽에 종묘, 오른편인 서쪽에 사직단 터가 정해졌다. 도로는 시내를 관통하는 동서 간선도로가 정해졌지만 시장이 어디에 어떤 형태로 정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성문은 여덟 군데에 마련되었다. 동서남북의 4대문과 각 방위 사이에 4소문이
주산(主山)으로 삼고 임좌병향(壬坐丙向:北北西에 앉아 南南東을 바라다봄)의 터를 잡았다. 수원성은 정조대왕이 부친인 사도세자의 넋을 기르고 부친을 위하는 효사상에 입각하여 수원화성을 쌓았다고 한다. 할아버지인 영조에 의해 죽은 아버지인 장헌세자(사도세자)의 묘를 이장하기 위해 지었으며
마루의 습기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고려·조선시대 건물터에서 온돌시설이 발견되어 온돌의 발전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출토된 유물로는 기와·토기·금속·목재 등 다양하며 글자를 새긴 기와도 많이 발견되었다. 서쪽 금당 앞의 석탑은 국보 제11호로 지정되었는데, 현재 남아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