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은 관광객 유치도 기대에 못 미칠 뿐 아니라 볼거리, 살거리 부족으로 ‘다시 방문하고 싶은 나라’로 각인되는데 실패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최대의 항구 도시로 타 문화에 비교적 개방적인 특성을 지닌 중국의 대표 도시, 상하이, 그리고 문화 변화에 민감한 상하이의 20~30대 조사를 통
산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의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수립되어 있지 않으며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도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과 그 세부지역인 중경을 분석하여 중경인을 타겟으로 하는 구체적인 문화 관광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문화산업의 세계시장 진출의 추세 아래 우리 역시 한류의 부상과 파장에 힘입어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가는 상황에 있는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이처럼 우리가 문화산업으로 국가경제구조의 한 방향을 잡아갈 경우,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은 중국이라는 것이
Ⅱ 중국의 문화수출 사례
- 오클랜드의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의 공연은 중국의 전통문화예술을 그대로 고증하고 표현하는 문화예술단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은 지난 2004년 뉴욕에서 조직되었다. 대부분 미국에서 활동하는 중국계 예술가들이 주축이 되었다. 대부분의 단원들이
문화
문맹률은 약 10%밖에 되지 않는다. 6∼15세의 어린이를 위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무상의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주로 잡지와 외국신문에 대해 행해지던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산업, 창조산업의 기반이 취약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그 만큼 문화산업은 지식정보사회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영역이다.
과거 한중일의 동북아 지역에서는 중국문화가 한국에 들어와서 다시 일본으로 전파되는 중국→한국→일본의 흐름구조를 이루고 있었다. 중국은 문화의 생산자였
Ⅰ. 서론
중국정부도 1978년 개혁․개방정책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 삶의 질적인 측면의 충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소비구조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문화의 향유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문화소비를 증가시켰고, 문화산업도 함께 발전되기
(2) 중국문화산업의 현황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중국정부는 문화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작가, 예술가 등 문화 지식인들을 조직하여 각종 관련 단체(예를 들면 작가협회, 예술가협회 등)들을 만들고 그 단체 내에 설립되어 있는 공산당 기층조직을 통해 방송, 영화, 연극, 출판 등 이데올로기 선전
중국문화산업 및 시장에 대한 정치경제적 분석”, 한중샤회과학연구, 제2권 1호, 174-175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개혁개방 이전에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국가정책과 국가이념을 선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 점차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