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길지 않은 기간에 한국에서 거대 학문영역으로 성장하여 이제 21세기를 대비하는 한국의 행정학은 우선 한국의 행정현실에 대해 말할 수 있는 행정학이 되어야 한다. 그것도 중요한 행정문제를 비켜가지 않고 직접 다루는 행정학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미래에 대응해 가는 행정학의 역할이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하나의 소설에서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시점만이 일관되게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작가가 어느 특정 시점을 염두에 두고 쓰더라도, 필요에 따라 다른 서술자가 개입하거나 서술자의 위치가 바뀌기도 하여 결국 시점의 차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소설이 이론상으로
1. 스토리
고통을 신의 축복으로 여기는 사람들. 행복한 영혼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 인도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인도의 다큐멘터리를 찍으러 간 ‘나’는 인도의 실체를 확인한 후 갈등에 시달린다. ‘나’가 직접 본 인도는 계급사회에서 무참히 무시당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사람을 태우고 난 후
사회복지사가 사용하는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이자 일반적 상담기술인 상담기법으로는 격려, 바꿔 말하기와 반영, 명료화와 성찰, 인식의 검토와 초점화, 요약, 해석과 직면, 정보제공, 계약, 중계 등이 가장 공통적으로 활용된다.
I. 바꿔말하기(Paraphrasing)와 반영(reflection)
바꿔말하기는 클라이언
④ 환기법
․ 클라이언트의 문제 또는 상황과 관련된 감정(분노, 증오, 슬픔, 죄의식, 불안 등)을 스스로 표출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⑤ 인지재구조화
․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즉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으로서 재명명 혹은 재규정이라고도 한다.
⑥ 초점화
․ 클라이언트가
◆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III. 정보공유
정보공유 하기(Shulman, 1992; Kadushin, 1995)나 또는 교육하기(Cournoyer, 1996)는 사회복지실천에서 특히 중요한 기술이다. 때때로 클라이언트는 지역사회 환경 가운데 이용할 수 있는 자원들을 쉽사리 알지 못한다.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
이러한 모티프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 주인공의 성격과,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그리고 작품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a1. 삼각형(3)
‣처음 내게 그 증세가 시작된 건 중학교 때였다. 수학 교과서에 삼각형의 무게 중심을 구하는 문제가 나왔다. 나는 다른 도형이었다면 너끈히 풀었을 그 쉬운 문제
3. 부분화 기술
부분화는 클라이언트가 문제와 관심 및 다른 복잡한 현상을 문제해결에 다루기 쉬운 부분으로 분류하도록 돕는 기술이다(Cournoyer, 1996).
초점의 일반적인 영역이 명백해졌을지라도 문제가 너무 복잡하고 크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자면 더욱더 좁혀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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