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세계로 향하는 유통망
타이완에서 한류의 열풍은 점점 식어가고 있지만, 화교(華僑)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 민족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화교 인구는 약 6,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80%이상이 동남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의 엄청난 경제력은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양안문제는 결국 힘의 논리로 해결되는가
롄잔(連戰)과 쑹추위(宋楚瑜)의 대륙방문 후폭풍이 거세다. 타이완의 두 야당 지도자는 이번 대륙 방문을 통해 1992년 공동인식을 이어받아 일중각표(一中各表 :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타이완과 중국이 각자의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것)보다도 한 걸음 더
1980년대 초반 타이완의 현대사, 그리고 그 문화의 정체성을 궁구하기 위해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난 조류와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탄생
현지에서는 신 전영(新電影)이라 일컬어짐
학생운동, 갱스터, 코믹쿵후,
범죄수사물의 소재 영화 흥행
중앙전영공사 자구책
<시간이야기>
(타오더장,양더창,커
Ⅰ. 대만(타이완)의 한국드라마
1. 대만시장 진출의 원인
한국드라마가 대만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크게 한국드라마 자체 요인과 시장의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드라마의 성공비결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2가지 측면을 동시
Ⅰ. 대만(타이완)의 영화
사진기술은 1858년 천진조약(天津條約)이 체결된 뒤에야 비로소 중국의 동남해안에 위치한 대만 섬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중국 본토의 영화가 서구와 미국의 주도로 들어온 반면 대만 영화는 철저하게 일본의 식민지 영화로 시작되었다.
1. 일본의 식민시기와 장개석(蔣介
Ⅰ. 말레이시아의 민주화
오늘날 민주화에 대한 커다란 관심중의 하나는 어떻게 민주적 공간을 확장하고 시민사회와 민중조직 또는 다른 수단을 통해 의사결정과정에 민중들의 참여를 확보 하는가 이다. 말레이시아 정치체계가 민주주의의 모든 형식적인 제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주
② ING타이완 주식투자신탁
그림
ING자산운용한국에서 운용하는 타이완 투자 펀드로서 타이완 펀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는 현지 최대 운용사인 ING타이완에 위탁 운용한다.(그림3,4참조) ING자산운용은 또 교차 판매의 일환으로 대만 소재 계열 운용사인 ING타이완의 'ING타이완 주식투자신탁'을 지난달
Ⅰ. 한국의 인권문제
1. 우리나라의 인권(시대별 문제구분)
1) 자유당 시대
○ 부정선거
- 3. 15선거에서 인간의 기본권인 투표권 제한 → 4. 19혁명으로 전개
○ 경찰에 시달리는 언론사
- 언론사의 진정서와 보도등으로 인해 집권 정당성의 약화를 우려 → 국가 보안법으로 인권 제한, 언론의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