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세계로 향하는 유통망
타이완에서 한류의 열풍은 점점 식어가고 있지만, 화교(華僑)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 민족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화교 인구는 약 6,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80%이상이 동남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의 엄청난 경제력은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 타이완 문학과 홍콩 문학
1. 타이완 문학사
1683년 타이완은 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고, 이때부터 타이완 본토인에 대한 중국 대륙인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청조 지배 하의 타이완 본토인들에게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타이완 인이라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양안문제는 결국 힘의 논리로 해결되는가
롄잔(連戰)과 쑹추위(宋楚瑜)의 대륙방문 후폭풍이 거세다. 타이완의 두 야당 지도자는 이번 대륙 방문을 통해 1992년 공동인식을 이어받아 일중각표(一中各表 :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타이완과 중국이 각자의 명칭을 사용하기로 한 것)보다도 한 걸음 더
1980년대 초반 타이완의 현대사, 그리고 그 문화의 정체성을 궁구하기 위해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난 조류와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탄생
현지에서는 신 전영(新電影)이라 일컬어짐
학생운동, 갱스터, 코믹쿵후,
범죄수사물의 소재 영화 흥행
중앙전영공사 자구책
<시간이야기>
(타오더장,양더창,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