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새로운 종교적 운동들
교회의 타락
복음주의적 각성이 필요해짐
사도적인 생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
사도적인 청빈 – 극기 , 극도의 청빈 생활
세속화되지 않기 위해 사회로부터 고립
금욕주의도 다시 등장
시토 수도회
12세기를 지배
단순한 생활, 음식과 의복에 엄격
13세기가 끝날
Ⅱ. 중세 이단 – 카타리파, 발도파
카타리파
온건한 이원론과 절대적인 이원론의 교리적 분열이 심화되었고, 결과로 13세기를 지나면서 세력이 약화됨.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구원은 오직 '콘솔라멘툼'(안수에 의한 성령 세례)에 의해서 주어짐
-콘솔라멘툼을 베푸는 데에는 남녀의 차별이
1. 들어가며..
위만조선 멸망 이후 한반도와 만주지방의 가장 큰 과제는 옛 고조선의 영역(領域) 내에서 한족 세력을 몰아내는 것 이었다. 고구려뿐만 아니라 백제와 부여 등 여러 국가들이 대 한족 투쟁을 벌였다. 한사군은 한무제(漢武帝) 이후 신(新), 후한(後漢), 위(魏)와 진(晉)에게 복속하였다가
1. 서론
종교개혁 (The Reformation)은 16세기에서 17세기 초반에 걸쳐 일어난 유럽의 종교생활에 있어서의 급격한 변화를 지칭한다. Bob Scribner, 'Introduction', in Bob Scribner, Roy Porter, and Mikuláš Teich eds., The Reformation in National Context (Cambridge, 1994), p. 1.
독일에서 마르틴 루터의 주도로 시작해 전 유럽으로
동방 수도원
3세기 말 이집트의 수사 안토니,
조직화 – 파코미우스
개인적으로 은둔생활을 하는 수사들의 독방을 가까운 곳에 모아 은수사원을 세우고 일종의 수도복을 최초로 입게 함
베네딕트 계율
집단적 수도생활에는 질서 있는 규칙이 필요
529년 몬테카지노 수도원 창성 후
Ⅰ. 11~12세기- 새로운 각성의 시기
14세기에서 16세기에 나타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라는 일련의 의식적 각성은 유럽 세계가‘중세에서 ‘근세라는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한 의식적 각성은 비단 그 시기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서양 중세
Ⅰ. 서론
흔히들 ‘종교개혁’이라고 말하면 마르틴 루터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 사람들이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보편적인 시각은, 르네상스로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으로 이어진다는 획일적인 근대적 시각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떠한 역사적 사실이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