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성에 대한 Brinker의 견해는 결속구조와 결속성을 구별하지 않는 것에서 나아가 텍스트 기능의 개념까지 포함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그는 텍스트언어학의 기본입장을 언어체계 지향적 방향과 통보 지향적 방향으로 구분하여 논하면서 통보 지향적 방향이 이론적․방법론적 지배원리가 되어
텍스트언어학은 1960년대 중반 이후 구미의 최신 학문으로 태동한 텍스트언어학은 기존의 음운 현상, 통사 분석 등의 미시적 언어 분석에 국한된 언어학 연구의 방향을 "원자론적 자폐 태도"라고 비판하며 독일 보쿰대 하르백 교수에 의해 창시된 새 학문. 따라서 문장은 물론 문체, 수사, 보디랭귀지 등
텍스트언어학을 중심으로 본 언어와 유머
1. 서론
텍스트언어학은 언어학의 한 갈래이다. 형태론이 낱말 형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고 통사론이 문장 또는 구문 형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반면, 텍스트언어학에서는 문장을 넘어선 단위인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텍스트 구성의 일반적
언어학이란 언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과학적인 연구 방법을 통해 언어를 객관화시키는 학문이다. 언어학은 인간의 언어 현상을 관찰하여 있는 그대로 연구하는 것으로 언어 현상의 옳고 그름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크게 보아 인간이 가진 언어 기저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과 개
Ⅰ. 서론
한국의 언어학계에서는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을 언어 연구와 언어 교육 연구의 대상으로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언어 사용, 즉 말하기에 관한 화용론적 연구와 말하기 교육의 대상이고 말하기의 핵심적 단위인 대화에 대한 연구가 한국의 언어학계에서 본
(1)~(3)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설부와 대화부는 TV광고 텍스트 내에서 다양한 조합을 이루면서 사용된다. (1)은 광고주 본인의 입장에서 말하는 해설부로, 텍스트 수용자와의 거리는 멀어지지만 설득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다. 해설부를 구성하는 발화문들은 시나 소설 등의 문어(文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인간은 사고가 가능한 동물이기 때문에 도구를 제작하고 언어를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우위에 있는 것이라 배우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에 빠졌던 걸로 기억한다.
인간이 모든 동물의 우위
Ⅰ. 서 론
언어가 인간 정신 활동의 중심축이기 때문에 언어의 문제는 언어 자체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여러 다른 학문의 대상이기도 한다. 즉 언어학적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이 여러 학문과 관련이 되어 진다. 먼저, 언어의 의미 문제로서 논리학, 철학, 심리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언어가 하나
언어학으로, 언어학(linguistics)은 언어사실 현상을 과학적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인문과학의 한 분야이다. 언어는 언어의 구조와 체계를 숙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에 맞추어서 다양한 언어 행태와 기능들에 관한 지식을 응용하는 것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는
텍스트는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그것이 텍스트이게 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다. 텍스트언어학의 관점에 기대면, 학습자들이 산출하는 텍스트 역시 필자와 독자가 의사소통 하는 공간으로서 텍스트자질을 만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쓰기 발달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