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II. 사회상 및 발생배경
1. 사회상
1) 외세 지배하의 이탈리아
매너리즘은 16세기의 전 유럽을 동요시켰고 정치, 경제, 정신 생활의 모든 영역에 파급되었던 위기의 예술적 표현이다. 정치적 변혁은 근대 최초의 제국주의적 강대국인 프랑스와 에스파냐가 이탈리아를 점령하면서부터 시작된다. 프랑스
1) 매너리즘(Mannerism )이란?
용어는 예술사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20세기 초의 미술비평가들에 의해서이다. 이들은 그 용어를 르네상스 후반에 유향한 특정한 미술양식에 적용했다. 예술 창작이나 발상면에서 독창성을 잃고 평범한 경향으로 흘러 표현수단의 고정과 상식성으로 인하여 예술의 신선
대학국어
야코포 틴토레토(Jacopo Tintoretto) :
<은하수의 기원(The Origin of the Milky Way)>, c.1580
영원에의 열망
모든 신들의 아버지인 주피터(Jupiter)는 수많은 여성들을 사랑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한 명이 바로 알크메네(Alcmene)인데, 주피터는 그녀와의 사이에서 헤라클레스(Hercules)를 낳았다. 주피터
틴토레토, 쥬제페 아르침볼디, 엘 그레코, 몬수, 바사리로 이어지는 16 세기의 예술가들이 이에 해당한다. 그들은 그와 같은 비고전적인 경향 때문에 오늘날에 와서는 오히려 커다란 주목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것은 한 역사적 시기의 작가들이라는 매너리스트들로서의 평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매너리즘과 포스트모더니즘2
16세기 매너리즘
20세기 포스트모너니즘
발생배경
정치
제국주의, 종교개혁, 계급갈등
대중사회, 계층갈등
경제
개인주의적 자본주의 대두
후기 산업사회
과학
진리의 상대성
(코페르니쿠스)
상대성의 원리(아인슈타인), 불확정성의 원리, 카오스
정신사조
자연
1. 르네상스 미술이란?
르네상스 미술이란, 15∼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미술을 뜻한다. 오늘날 통념적인 르네상스 미술의 시기는 피렌체 대성당의 돔(dome)을 착공한 1420년을 상한으로 하고, 하한은 마니에리스모(manierismo)로 옮겨가는 1525∼30년경으로 잡고 있다. 르네상스는 14세기 이탈
Ⅰ. 서론
오늘날 지혜를 말함에 있어 제일 먼저 거론되는 솔로몬은 다윗과 밧세바의 아들로 이스라엘의 세 번째 왕이다(BC. 971~931년경). 솔로몬이 백성들을 통치할 수 있는 지혜를 구했을 때 하느님의 카리스마-신이 특별히 부여하는 재능-도 함께 받았다(왕상3장 3절). 솔로몬은 동시대 사람들보다 지
Ⅰ. 서론
18세기 이전에 제작된 서구 회화 작품은 대부분 종교적인 주제를 다루었다. 교회는 문맹인 일반 신도들에게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르치고 그리스도 강생의 신비와 성인들의 교훈을 시각적으로 일깨우며, 신도들의 기도를 격려한다는 세 가지 목적에서 이미지의 사용을 정당화했다. 종교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