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1980년대 중반 한국 미술계의 상황
1970년대 중반부터 소위 ‘한국적 미니멀리즘’, ‘한국적 모더니즘’이라 불리우며 한국화단을 지배해온 모노크롬 회화는 80년 초부터 등장한 민중미술 세력의 공격으로 그 지배적 입지가 흔들리게 되었다. 모노크롬 회화를 제도권 세력으로 규정하며 그들이
Ⅰ. 서론
전문적 디자이너나 디자인을 배우는 학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은 바로 ‘내 스타일은 과연 무엇일까?’하는 자기 존재론적 질문이다. 자신의 스타일, 더 나아가 자기가 속한 사회 혹은 국가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은 창조적인 작업에 종사해야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일종의 숙명이라 하겠다.
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
평면화와 장식성을 추구했다. 하지만 고갱의 작품 세계가 갖는 독창성은 단지 평면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다. 그는 평면화와 동시에 그 안에서 상징성을 부여했다. 그리고 이 상징성은 문명을 벗어난 원시주의로 귀착 된다. 고갱은 강렬한 원색의 색채와 선의 표현으로 관찰되어진 현실의 세계를 과장
평면화 상태로 이행된다.
모더니즘은 근대사회 성립 초기부터 곧바로 나타나 지속된 것이 아니라, 사회 역사적 근대성에 대한 인간 주체의 반응이 긍정에서 부정으로 역전되는 19세기 후반, 또는 세기 전환기에 비로소 시작되는 것이다.
2. 모더니즘의 발생 배경이 된 문화적 상황
문예사조의 전개는
절제된 모노크롬으로 축소됨.
둘째, 마치 롤러로 인체의 양감을 눌러 없앤 것처럼 공간이 극단적으로 평면화됨.
셋째, 이처럼 폭발적인 과정의 물리적 잔해를 묘사하는데 사용된 시각적 언어이다. 이런 시각적 언어는 기하학적인 경향을 보여준다.
①얕은 평면 ② 그리드 형태 ③ 작은 꾸임들
이를 고려한 인사관리가 필요하다.
3)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작업자 및 작업자와 관리자간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유형을 변화시킨다. 이에 따라서 관리자의 역할이 변화하고 분권화가 촉진되면서 조직구조가 평면화된다. 정보기술은 인사관리상의 일련의 연쇄적인 변화를 촉진시킨다.
평면화되어 입체적인 조망이 힘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SF를 국내 창작물만 가지고 논의하기는 힘들다. 이는 SF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서구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했기에, 한국의 SF문학사가 번역과 모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국내의 SF문학사는 수용을 위주로
Ⅰ. 서론
정보화는 적어도 기술적인 측면에서 일의 개인화, 조직의 평면화, 사회의 분권화를 조장할 수 있는 힘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선택 여하에 따라서는 도리어 집단화, 관료화, 집권화를 강화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한편, 정보 통신 기술의 혁명적 발전을 주축으로 하여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신
평면화되어버린다. 이러한 인상주의 회화는 색의 독특한 독립성을 주장함으로써 자율적인 색의 힘과 효과를 중시하는 미술을 본격화하고, 소위 비대상(non-object) 미술․추상 미술의 출현을 전망케 해주는 것이었다. 애너슨(Arnason)은 《현대 미술의 역사》에서 인상주의를 르네상스적 전통의 환영적(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