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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교육철학은 교육의 현 위치와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기초가 되고 그러한 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교육에 나타나는 문제점의 발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유용하다.1) 플라톤은 교육의 중요성을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동굴의 비유를 통해 드러내고 있는
1. 플라톤(Platon, B.C.427-347)
플라톤(Πλάτων(넓은, 어깨 폭이 넓은), 기원전 427년 ~ 기원전 347년)은 큰 영향력을 가진 그리스의 철학자였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철학적 대화편의 저자이며, 아리스토텔레스가 공부하였던 아테나이 소재 아카데미아의 설립자이다. 실제 이름은 아리스토클레스(Aris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
아카데미아... 우리들에게 아카데미라는 말은 TV에서 가끔 나오는 대학생들끼리의 문제출제 프로그램의 이름처럼 너무 흔하게 들어왔고 쓰여왔다. 하지만 진정 아카데미아의 원류를 아는 사람은 몇 명이나 있을까? 우선 나부터도 아카데미는 그저 대학과 같은 의미의
플라톤은 이상주의, 철인정치, 이상국가 등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국가론은 철학적 입장의 이상주의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가장 훌륭한 것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또 플라톤의 국가 이상은 터무니없는 몽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 공공체의 혼란을 구제하려는 의도
플라톤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은 인식될 불변의 대상을 요구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을 깊이 받은 것으로서 그러한 인식은 감각적 지각이 아닌 사유의 활동을 통한 것이라고 본 것도 마찬가지이다. 플라톤은 이러한 영원불변하는 실재를 이데아라 부르고 있는데, 이데아는 관념이
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
Ⅰ. 개요
플라톤 사상의 핵심을 이데아(Idea)이다. 모든 사물의 이데아는 그것의 감각적 존재를 초월해서 실재한다. 그러므로 영혼의 이데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감옥과 같은 우리의 일상적 세계로부터 이념의 세계로 비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이데아 세계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이 변증법이다.
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형이상학의 수립자이다. 아테네 출생이고,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
국가가 우주적 전체 속에 어떠한 위치에 놓여 있어야 되는지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소크라테스에 이르러 비로소 정치철학과 도덕철학이 정립되기 시작한 것이다. 레오 스트라우스는 플라톤에 의하여 정립된 고대 그리스 철학에 그 이후 발전된 서양철학의 모든 본질이 놓여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업적을 어떤 식으로 수행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그의 연대기에 대해서 분명히 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연대가 추정되는 것은 거의 없으나, 그의 스타일과 언어의 발전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로 하여금 추정에 대한 상대적인 체계에 대해 실질적인 동의를 하게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