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징아(호이징가, Johan Huizinga)는 사회에 질서를 잡아주는 제도들이나 그것들의 영광에 공헌하는 학문들의 대부분의 근원을 놀이정신에서 찾는다. 법률, 정치, 음악, 시가, 전쟁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그의 놀이 정신은 규칙(rule)이 있는 경쟁놀이를 지배하는 정신, 즉 창조성에 대한 탐구이다.
1. 놀
하위징아는, 일적이이 개념을 포괄하는 더 큰 개념의 인간을 특징 짓는 틀을 제시했다. 그것은 바로 '놀이' 이다. 인간이 근원적으로 유희를 즐긴다는 그의 주장은 획기적이었다. 하위징아는 우리가 오랫동안 문화에서 놀이가 갖는 중요성을 무시해 왔다고 말한다.
'놀 수 있다'는 것은 '정신을 가지고
하위징아)이다. 하위징아는 엔터테인먼트의 근원은 놀이라고 정의하고, 종교와 학문, 예술과 문화 등은 원래부터 놀이 속에서 생겨난 것으로, 놀이를 자유로운 창조의 발로라고 주장한다.
이후 로제 카유와는 하위징아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다. 사회학, 종교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그는 놀이
하위징아)이다. 하위징아는 엔터테인먼트의 근원은 놀이라고 정의하고, 종교와 학문, 예술과 문화 등은 원래부터 놀이 속에서 생겨난 것으로, 놀이를 자유로운 창조의 발로라고 주장한다.
이후 로제 카유와는 하위징아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다. 사회학, 종교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그는 놀이
하위징아는 놀이는 인간의 중요한 특성이고 그것을 호모 루덴스라고 표현함
⑥ 문화적 존재: 고유의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해 나가는 존재
⑦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인간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도덕적 실천을 펼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알려 줌
⑧ (➍ ) 존재 (호모
하위징아(Huizinga, 1938)는 인간을 호모루덴스, 즉 유희적인 존재라 하여 유머감각이 장난기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유머감각은 인생의 고통스럽고 모순적인 측면에 대해서 유쾌한 초월적 태도로 임하게 한다는 점에서 초월적인 덕목과 관련된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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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
하위징아(1872-1945)는 20세기 초에 다음의 세 시대 구분을 대중화하였다. (아래 연표도 이들의 구분에 따른 것이다.)
중세(Middle Ages): 476-1453 (약 천년)
(476년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때이고, 1453년은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티움 제국이 멸망한 때이다.)
중세 초기(Early Middle Ages): 476-1000 (약 5백년)
중세 중기(Hig
하위징아(1872-1945)는 20세기 초에 다음의 세 시대 구분을 대중화하였다. (아래 연표도 이들의 구분에 따른 것이다.)
중세(Middle Ages): 476-1453 (약 천년)
(476년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때이고, 1453년은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티움 제국이 멸망한 때이다.)
중세 초기(Early Middle Ages): 476-1000 (약 5백년)
중세 중기(Hi
하위징아(1872-1945)는 20세기 초에 다음의 세 시대 구분을 대중화하였다. (아래 연표도 이들의 구분에 따른 것이다.)
중세(Middle Ages): 476-1453 (약 천년)
(476년은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때이고, 1453년은 동로마 제국, 즉 비잔티움 제국이 멸망한 때이다.)
중세 초기(Early Middle Ages): 476-1000 (약 5백년)
중세 중기(Hig
1. 저자와 책 소개
요한 하위징아
네덜란드 역사가
흐로닝언 대학 비교언어학 전공 (1891)
라이프치히 대학교
할렘 고등학교 역사교사 (1897)
암스테르담 대학 사강사(1903)
흐로닝언 대학 역사학 교수취임(1905)
레이던 대학교(1915)
<저서>
《중세의 가을》(1919)
《에라스무스》(1924)
《문화사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