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10년대 새로운 흐름과 새로운 문화(文化)
1910년대 중반 이후 국내 思想界에는 새로운 흐름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비록 다듬어지고 완성된 형태는 아니었지만 새로운 時代思潮를 들고 나온 새로운 主役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새로운 주역들은 당시 일본 등지에 유학하여 신지식, 신사상
안서(岸曙) 김 억(金億)
Ⅰ. 안서 김억의 생애와 활동
안서 김억(1896~?)은 평주 정주 출생으로 한국 근대시의 서장을 연 개척자로 평가된다. 그는 일본 유학시기인 1914년에 일본 동경에서 발행되는 『학지광』창간호(1914. 4)에 <미련>, <이별>을 발표하였고 제5호(1915. 2)에 <야반>, <밤과나>. <나의적은새야> 등
학지광』, 『태서문예신보』 등으로 자유시 형성의 기점이 소급되어야 한다는 것, 또한 개화기에 나타난 정형성의 변화양상에서 자유시 형성의 기본 모티프를 검출해야 한다는 의견 등을 적극 수렴하면서도 자유시의 정착을 거론할 때에는 형식이나 언어 면에서의 새로움 뿐만 아니라 정서나 인식의
학지광』창간호에 시「이별」「야반」「나의 적은 새야」산문시「내의 가슴」「밤과 나」를 내놓고, 이어서 1918년『태서문예신보』에 10여 편의 창작시와 서구 상징시를 번역 소개하였다. 특히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시론을 소개하고 최초의 번역시집인 『懊惱(오뇌)의 舞蹈(무도)』를 실음으로써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