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해방과 해방운동
3·1운동 후의 민족독립운동은 좌우익 운동으로 선명히 분열되었고 우익세력의 일부가 절대독립론으로 이탈해 갔다. 그러나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좌익세력은 독립운동 전선에서의 협동전선 내지 연합전선을 이루어서 그 전력을 강화하는 한편 해방 후에 수립할 민족국가의
Ⅰ. 서론
여성해방운동은 당연히 여성들과 더불어 시작되어야만 했다. 여성이 모든 사람들에게 속해 있었고 그 결과 모든 사람들로부터 보호를 받았던 원시씨족사회 때부터 여성들은 그들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들을 이용했다. 여성 스스로의 활동은 여성에게 도움을 줌 남성들의 활동으
해방교육론의 이론적 배경
1) 여성해방이론
가. 자유주의적 여성해방론
① 불평등원인: 남녀기회의 불평등
② 대안 및 주요쟁점: 법적, 제도적 기회균등 여성 참정권, 교육기회균등, 평등한 취업기회
④ 한계: 개인적 차원에서 문제해결방안을 도모하여, 교육구조의 재생산측면 간과
나. 맑스주의적
여성해방운동
여성학은 여성문제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 여성문제의 현상, 원인 그리고 구조에 대한 이론적 해법과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여성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대두된 것은 1960년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인간해방을 위한 사회운동과
해방주의적 연구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이분법 논리와 미시/거시의 대립 구조를 극복하며, 인간의 체험을 역사와 연결시키는 사회과학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이때의 사회 과학자는 논의할 내용 자체만이 아니라 그 내용을 어떠한 그 타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쏟게
해방운동(독립운동)의 태동
개항 이후 조선인의 중국관내지역 내왕이 늘어났다. 1881년에 김윤식이 이끄는 영선사가 천진에 파견되고, 1882년에 조중상민수륙무역장정이 맺어진 후 그 빈도가 늘어났다. 당시 내왕자는 고위관리이거나 상인이 주류를 이루었다. 관리들은 해관 설치 문제, 무기나 기계 구
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여성해방적 학문 전반에 깔린 선험적 가치로서의 Feminism은 사회현상을 보는 일종의 시각이나 관점, 혹은 세계관 내지 이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타의 사회과학이 그러하듯이 Feminism도 거대한 사회운동과 그러한 운동을 이해할 필요에 의하여 생겨났다. 다시 말해 매우 실제적인 관심들, 구체적인 정치
Ⅰ. 서론
꿈에도 그리던 해방이 되었다. 잔혹한 일제의 억압과 수탈에도 독립과 자유를 위한 우리 민족의 대장정이 끈질기고 치열하였기 때문에 해방을 맞이한 감격은 눈물겨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하기에는 우리 민족에게 해결해야할 당면한 과제가 너무나도 시급하였다. 그것은 식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