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해방과 해방운동
3·1운동 후의 민족독립운동은 좌우익 운동으로 선명히 분열되었고 우익세력의 일부가 절대독립론으로 이탈해 갔다. 그러나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좌익세력은 독립운동 전선에서의 협동전선 내지 연합전선을 이루어서 그 전력을 강화하는 한편 해방 후에 수립할 민족국가의
Ⅰ. 서론
여성해방운동은 당연히 여성들과 더불어 시작되어야만 했다. 여성이 모든 사람들에게 속해 있었고 그 결과 모든 사람들로부터 보호를 받았던 원시씨족사회 때부터 여성들은 그들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들을 이용했다. 여성 스스로의 활동은 여성에게 도움을 줌 남성들의 활동으
해방교육론의 이론적 배경
1) 여성해방이론
가. 자유주의적 여성해방론
① 불평등원인: 남녀기회의 불평등
② 대안 및 주요쟁점: 법적, 제도적 기회균등 여성 참정권, 교육기회균등, 평등한 취업기회
④ 한계: 개인적 차원에서 문제해결방안을 도모하여, 교육구조의 재생산측면 간과
나. 맑스주의적
여성해방운동
여성학은 여성문제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으로, 여성문제의 현상, 원인 그리고 구조에 대한 이론적 해법과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여성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대두된 것은 1960년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인간해방을 위한 사회운동과
해방주의적 연구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이분법 논리와 미시/거시의 대립 구조를 극복하며, 인간의 체험을 역사와 연결시키는 사회과학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이때의 사회 과학자는 논의할 내용 자체만이 아니라 그 내용을 어떠한 그 타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쏟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