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
Ⅰ. 서론
해석학은 인간이 만든 ‘모든 작품들’에 대한 해석을 주된 과제로 하는 분야인 문학 전체를 위한 토대가 된다. 해석학은 문학과 상호간의 단순한 연결이 아니다. 왜냐하면 해석학의 제 원리는 문학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이루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은 모든 문학 분야들을 위해 요구되는 기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해석학의 개념
해석학은 이해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법을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이해의 본질에 대하여 묻는 이해 자체를 해명하는 학문이라는 의미의 이중구조를 가지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를 방법적으로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Ⅰ 서론(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해석학적 접근의 발달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존재를 사회화의 산물로 파악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인간의 창의성은 무시되고 인간에게 자유는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거시적 접근은 인간생활의 미묘함과 복합성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들어가는 말
가다머의 변증법적 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 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
해석학적 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Ⅰ. 서론
해석학은 우리들의 사고와 행위를 자성적으로 깊이 성찰하기 위하여 각자의 고유한 발화나 행위의 양식에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해석학적 탐구는 교육과 그 실천과 관련하여 관계적 삶의 의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심화할 수 있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