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의 공예산업은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전승전통공예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접목된 현대공예가 서로 조화롭게 발전하면서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
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
현대응용미술의 시초인 이당시의 미술은 극소수 부유계층의 유희물이 되고 호화스런 장식 등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리고 공예 및 생산품 일체가 기계 생산에 맞춰지며 매체의 심미성은 중요성을 잃게 됩니다. 이때에 '윌리엄모리스 ' 등 근대 디자이너들이 등장하며 기계생산체제의 심미성 저하에 대
서론(序論)
금속공예란 금속이 지닌 특색 가운데 색채나 광택을 이용하여 장식으로 쓰거나 장엄하기 위하여 각종의 장식의 장신구나 장식금구, 종교ㆍ신앙 관계 문물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한국 최초의 금속기, 즉 청동기는 기원전 70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철기시대를 거쳐 선사
- 근대에 들어서서 현대 도자예술의 범위의 공예도자로의 소극적인 뜻이 아니고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광범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현대 도예가 이미 쓰임새를 강조하는 도자예술로서가 아니고 순수미술로서의 도예 또는 행위 미술, 대지 미술의 영역과도 교류하고 있는 실정
Ⅰ. 공예의 정의
공예라는 용어는 나라나 시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되었다. 동양에서는 중국 당나라시대부터 공예라는 말이 쓰였다. 『염립덕전』(閻立德傳)이라는 글에 공예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지금의 개념보다 광범위하여 미술전반을 지칭하였다. 여기에서 ‘공’(工)은 잘 만드는 것을 뜻하고
1.미술공예운동
1.1.미술공예운동이란?
미술공예 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 청자에 대해서 >
* 도자기의 한 가지
*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白土)로 만든 형태 위에 철분이 1∼3% 들어 있는 장석질(長石
質) 유약을 입혀 1250∼1300℃에서 환원염으로 구워낸 것
* 일반적으로 맑고 푸른색을 띔 ->>
유약과 바탕흙[胎土(태토)]에 들어 있는 미량의 산화제이철이 강한 환원소성
I. 미술공예운동 이란
미술공예 운동은 19C 후기에 기계 대량 생산으로 인한 디자인과 품질의 저하, 질적 타락, 양식의 쇠퇴와 혼란에 대해 중세의 수공예적 생산방법에 의해 생활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려한 윤리적이며 미적인 미술 전반에 걸친 운동이다. 미술공예 운동은 근 현대의 디자인사에
공예실습-소묘와 회화-과학적 이론교육의 교육단계를 만들었으며, 교육과정 또한 도제-직인-명인과정으로 심화시킨 것도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교육적 시도들은 미술교육의 전환을 가져왔고 이를 바탕으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산업디자인의 양식을 새롭게 창조했으며 그 기준을 마련했고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