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벌사상에서 크게 진보되어 공형벌사상이 정착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음.
2) 삼한
- 삼한의 부족사회는 북쪽에 비해 발전이 더뎌 오랫동안 신석기시대에 머물러 있었다. 소도라고 불리는 특별구역이 있어, 이곳에는 큰 나무를 세우고 악기의 구실을 하는 방울과 북을 달아 강신에 대한 안내 또는 신
사상은 성리학과 명분주의, 신분주의와 복고성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나 그 바탕은 인본주의에 있었다. 유교는 현실적 기반에서 출발하였던 것인 만큼 이러한 유교의 현실성은 그 교의를 사회윤리 및 법치사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유교는 그 중심개념을 인이란 윤리철학에 두고 있으며
사상적 기원은 1215년의 마그나 카르타에까지 소급된다. 그후, 이 사상은 1629년의 권리청원과 1689년의 권리장전으로 이어짐으로써 일단 영국에서 확립되었고,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헌법에 규정되었다. 그러나 이 사상에 대한 고전적 표현은 1789년의 프랑스혁명에서 채택한 인권선언 제8조에서 주어지는
I. 서론
기독교경전인 구약에 의할 때, 인류의 조상은 모두 범죄와 관련되어 있었다. 지구상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네 사람 가운데 한 여자(이브)는 절도범이었고, 한 남자(아담)는 그녀의 공범이었으며, 또 한 사람(카인)은 살인자였으며, 나머지 한 사람(아벨)은 그 살인의 피해자였다. 이렇듯 인간
Ⅰ. 형벌이론
1. 응보형주의
응보형주의란 형벌의 본질을 범죄에 대한 정당한 응보에 있다고 하는 사상이다. 즉 범죄는 위법한 악행이므로 범죄를 행한 자에게는 그 범죄행위에 상응하는 해악을 가하는 것이 바로 형벌이며, 따라서 형벌의 본질은 응보에 있고 형벌의 내용은 악에 대한 보복적 반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