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휴머니즘(인도주의, 인문주의)의 의미
휴머니즘이란 말이 인간주의·인도주의·인본주의 또는 인간중심사상 등 여러 가지 숭어로 불린다는 사실은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내용과 성격이 다채다양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명칭과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갈래의 휴머니즘을 一貫하는 공통적 요소, 기
휴머니즘(humanism)은 인간주의, 인문주의, 인본주의라고도 하며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중시하는 사상이나 이론체계의 통칭이다. humanism은 라틴어 humanista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모든 인간적인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세 또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본성을 옹호하고
휴머니즘은 인간을 육체, 뇌의 활동인 인지로 이해하고 있으며, 인지는 인간, 기술의 결합을 통해서 데이터로 환원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을 물질로 완전하게 규명을 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하고 있으며, 인간은 기술과의 통합을 통해서 질병, 고통, 죽음까지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따
④네오 휴머니즘론의 한계
네오 휴머니즘론은 이론 자체로는 일관성을 갖추고 있지만, 30년대 조선의 현실에 대한 접근은 무시한 채, 인간탐구와 인간성 회복의 문학을 주장한다.
이태준「휴머니즘은 평론을 위한 평론」- 오늘날과 같은 현실 속에서 평론가들이 작가에게 휴머니즘을 강요하는 것은
1. 서 론
프로문학이 퇴조한 뒤 1930년 초반부터 시작되어 1930년대 말까지 줄곧 지속된 논쟁은 휴머니즘 논쟁이다. 1933년 백철의 ‘인간묘사론’ 백철은 “금일 문학의 중심과제는 새로운 인간형을 탐구하는 데 있다”라는 앙드레 지드의 말을 인용하며 인간묘사론에 대해 스스로 감격한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