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1. 서론
성석제는 자신을 가리켜 '전 세계 거짓말쟁이협회 서기장'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생각하는 거짓말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인생을 기름지게 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우주의 차원으로 넓혀주는 것이다. 거짓말은 진실이라는 딱딱한 빵 속에 든 슈크림처럼 의외의 달콤하고 살살 녹는 이야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이것은 근원설화를 바탕을 소설이 먼저 형성되고 그 뒤에 판소리가 형성되었다는 소설 선행설과, 근원 설화에서 판소리가 형성되고 그 뒤에 소설이 형성되었다는 판소리 선행설로 요약된다. 김태준은 옛날 이야기책, 소설이 광대
傳奇的 수법의 이야기들로 엮어내어, 분열된 세계 안의 갈등을 다루는 소설의 지평을 개척하였다. 이후 이보다 傳奇的 성격이 적은 대신 당대의 사회적 모순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진 소설「홍길동전」이 허균에 의해 창작되어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열었다. 이후 17세기부터는 소설의 창작이 활
Ⅰ.들어가며......
시간이 흘러갈수록 사람들은 빠르고 색다른 것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완벽한 것보다는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결과로 국문학에 대한 관심은 소원해지고, 고전문학은 그저 관심있는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나 존속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
傳)한다는 뜻으로, 원래 배형(裴)의 저서에 《전기》라는 이름의 소설집이 있었다. 그 이전,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소설이 귀신(鬼神)·괴이(怪異)의 세계를 묘사하여 지괴(志怪)라고 일컬어진 데 대하여, 당나라 때의 소설은 인간의 여러 모습을 그려나가게 되어 전기라는 호칭에 잘 어울리게 되었다. 인
, 용궁설화, 盲人得明說話, 巫歌와 관련된 설화 등 국내의 설화들은 일찍부터 <심청전>과의 부분적 유사성 때문에 근원설화로 추정되어 왔다. 국외의 설화로는, 불교적 신통력과 孝行으로써 아버지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인도의 `傳童子說話`, 악신에게 희생제물로 바쳐진 처녀가 위기를 모면하고
詞曰:欲避飢寒二字, 當思勤儉爲先。勤能創業儉能傳, 勤儉傳家久遠。
사왈:욕피기한이자 당사근검위선 근능창업검능전 근검전가구원
사는 다음과 같다. 굶주림과 추위 두 글자를 피할면 근검함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부지런할 근은 창업하며 검소함은 전할수 있으니 근검은 집안을 오래가게
한문소설과 한글소설, 또는 국한문혼용체의 소설에 대한 것.
② 설화와 소설의 변별적 구분문제.
③ 傳奇와 소설의 관계
④ 傳 양식과 소설의 관계
⑤ 實譚 실화와 소설, 역사적 기록과 비역사적 기록, 즉 픽션과 논픽션과의 관계양상에서 제기되는 문제.
2. 고소설의 형성과 전개
(1) 고소설의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