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할 수 없이 의사가 되어'를 통해 가부장적 구조와 물질적 인간관계를 비판하고자 한다. 사회는 마치 '젠가 빌딩'과 같다. 벽돌들이 각자의 이익에 따라 위로 올라갈 수록, 전체 젠가 빌딩은 위태로워진다. 가부장적 구조는 굉장히 위험한 구조다. 아버지라는 하나의 벽돌에만 지탱되어져 올라가있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희곡에 고수되어 내려 온 시간, 공간, 줄거리의 통일적 짜임새를 해체하고 오히려 한국인의 호흡에 맞는 템포와 리듬에 의존하여 그의 희곡을 구성한다. 특히 그의 연극은 언어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 전개과정에만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를 초월하는 비약성과 즉흥성을 가진다.
분석
심청이는 원작과는 달리 작가의 주관이 들어간, 더욱 창조적인 인물로 등장한다. 심봉사가 등장하지 않는 대신, 용왕과 세명이가 이야기의 중심 축으로서 이야기를 진행해 나간다.
용왕은 때로는 사건의 중심 축에서, 때로는 사건의 바깥에 서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의
+구조
『파수꾼』의 구조는 순환구조이며 동시에 그 순환의 사슬을 끊을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면서 열려 있다. 작가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역동적 인물인 파수꾼 다는 앞으로의 변화를 함축하는 극 행동의 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ⅱ. 등장인물
파수꾼의 인물들은 개성을 지닌
1. 작가 ‘함세덕’
함세덕(1915~1950)은 1936년 9월 조선문학에 <산허구리>를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약 30여편의 희곡을 남겼다. 그는 어민들의 생활과 언어에 대해 사실적이고 낭만적인 서정적인 극을 씀으로써 큰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일제말엽에는 <에밀레종>, <추장 이사베라>와 같은 친일극을
1. 작가 ‘함세덕’(1915~1950)
1936년 9월 조선문학에 <산허구리>를 발표 등단.
일제 말 <에밀레종>,<추장 이사베라>와 같은 친일극을 씀.
광복 후 좌익극 운동 가담, 사회주의 희곡을 씀
1947년 <고목>쓴뒤 월북
한국전쟁 발발 후 사망
문학잡지 ‘국민문학’
‘추장 이사베라’는 1941년에 창간된 월간
분석
1) 캐릭터분석
《춘풍의 처》에 등장하는 인물 성격은《이춘풍전》의 춘풍과 춘풍 처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인물의 설정에서 보면 《춘풍의 처》와 《이춘풍전》은 거의 동일한 인물형을 가지고 있는데, 주색잡기에 빠진 이춘풍과 그러한 이춘풍을 개과시키고자 노력하는 춘풍의 처는 고전
없는 것이 사실이다. < 의 전설>이란 희곡 말미의 작가부기에서도 ‘반드시 희곡을 쓰고 싶었다느니보다는, 제재가 마침 소설로는 불편한 점이 있기로, 前驗에 따라 역시 이 형식을 빌린 것이다.’라 쓰고 있듯 채만식은 연극을 알아서가 아니라 소설로 쓰기에 마땅치 않은 제재만을 희곡으로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