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성이 커질 것이다.
Ⅱ. 주제 개요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으로서 PC기반의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과 이동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구분된다. 현재에 이르러 콘솔 게임 또한 온라인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각종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파급력 덕분에 온라인 게
노인이 활용할 수 있는 여가시간이 증대하고 있다. 셋째, 보건의료 기술의 발달로 노인들의 건강 수준이 향상되어 활동이 가능한 건강한 노인이 늘고 있다. 넷째, 사회에 유익한 역할을 통해 삶의 보람을 찾으려고 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다. 다섯째,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
노인실태조사). 이 가운데 3개월 이상의 만성질병이 78.8%를
차지해 수발을 필요로 하는 노인의 특성이 장기화됨을 알 수 있다. 또한 노년기의
장기화로 인해 여명기의 사회참여활동이나 새로운 고용에의 참여욕구가 높아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가서비스, 고용지원 프로그램 등의 사회적 서비스
노인들의 생활체육 참여는 개인의 삶을 연장하고 삶의 내용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인간적 가치와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닫고 여가시간의 가치 있는 활용을 위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생활을 건강하고 윤택하게 해주는 것이다(오혜연, 2007).
2. 노인체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1)
노인 또한 증가 추세에 있다. 노인보건복지란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정이나 사회에서 존경받으며 보람과 가치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사적 차원의 조직적 제반 활동이다. 노인보건복지의 대상은 좁게는 노인과 그 가족이지만, 넓게는 고
노인인구의 절대증가, 장기화되는 요보호기간, 노인단독가구의 증가와 핵가족화, 부양의식의 변화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부양기능의 약화 등은 노인에게 적절한 가족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며, 가족과 가정의 대체기능으로서의 노인복지시설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및 약학의 발전은 인간의 질병을 예방, 치료함으로서 인간수명의 연장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안겨준 동시에 일부 노인들은 장수로 인한 생명연장이라는 기쁨으로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이 아닌 빈곤과 소외, 역할상실 등의 이유로 그동안 생애주기에서 경험하지 못한 견디기 힘든 삶의 문제들을 직면
, 용돈 등 다양한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경제적 사정이 좋지 않은 노인은 경제적 사정이 좋은 노인보다 상대적으로 여가활동을 즐기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여가비용이 부족하면 활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중략>..
3. 노후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노인자원 봉사 활성화에 관한 연구는 극히 단편적이고 제한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에 대한 실천적인 연구나 정책적 지원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비영리기관을 선정하여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어떤 것이라기보다는 단순히 채우려는 고독하고 따분한 노력” 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노년기의 여가활동은 일반적으로 ① 신체적 건강의 증진 ② 사회적 접촉기회의 제공 ③ 노후 삶에 대한 사기 및 만족감의 증진 ④ 노인 자신에 대한 신념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