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과거에는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되고 인격적으로 무시당하는 한 많은 인생을 살아왔다. 따라서 무조건 순종적이고 복종을 강요하였다. 그러하다 보니 항상 피해를 당하는 형태로 나타나 여성들이 많은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한 사회가 형성되면서부터 그 속에는 사회문제라는 요
교환이론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결혼에서도 이런 행동적 경제성은 배우자간에 발생하는 호혜성을 이해하는 데 자료를 제공한다. 성공적인 결혼에 있어서, 두 파트너는 서로간의 보상을 극대화하려고 하는 반면, 비용은 극소화하려고 한다. 반대의 경우 파트너는 보상에 대한 기대를 거의 갖기 않음으
주인으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 조는 이렇듯 '자신'의 존재 못지않게 중요한 '대인관계'에서 특히, 상대방이나 사회에서 '나' 자신이 호감을 얻고 서로 좋은 방향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는 친교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예를 살펴보고 이를 발전적이고 긍정적으로 분석해 보려고 한다.
교환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수평적인 조직 구조를 많이 채택하기도 합니다. 열린사회시민연합은 이 두 가지 구조 중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십니까?
● 선택하신 현재의 조직 구조가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효율적이라면 그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
● 비효율적이라면
Ⅰ. 서 론
한국인이 사용하는 일상어에는 ‘죽음’이라는 의식이 자연스럽게 침투되어 있다. ‘좋아 죽겠네’, ‘너무 웃겨 죽겠다’, ‘배불러 죽겠다’ 등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심각하게 ‘죽음’, 자체와 연관 지어 생각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죽음’, 특히 ‘자살’의 문제는 아
이론적이며 실천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상담이론 및 실제에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인간의 이해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Glasser는 전통적 치료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도덕성이나 법의 측면에서 옳은지 나쁜지를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그러한 치료는 클
이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 교환론 : 사회적 교환론에 의하면 인간은 누구나 상호작용에 있어서 대가를 극소화하 고 보상감을 극대화하여 가능한 한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을 선택하는 데, 지속적인 관계에 있어서는 대가와 보상의 호혜적인 교환을 유지하
선택지(choice)를 다 고려한 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거래에 있어 비용을 극소화하고 이익이나 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 선택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의 교환이론은 물질적 교환관계뿐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관계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전학파 경제학의 교환개념과
선택한다. 끝으로 행동지료자들은 가족으로 하여금 부적응 행동을 강화화하지 말고 적응적인 목표행동을 강화하도록 돕는다 치료의 성공 여부는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냐에 따라 측정될 수 있다.
Ⅰ. 발달과정 및 주요인물
행동치료는 러시아 심리학자인 Ivan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가장 본질적인 것이며, 결혼을 통하여 형성한 가족이 사회의 기본단위가 되고, 사회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는 기능측면을 볼 때, 결혼은 사회집단의 형성과 존속에 있어 본질적인 요건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배우자선택 시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 대해 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