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기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이별을 노래한 작사미상의 노래로 4연으
문학사에 길이 남을 역작으로 꼽힌다.
호암상과 한국여류문학상을 비롯한 수많은 상을 받은 박경리 문학의 특징은 탁월한 인물묘사와 현실에 대한 뚜렷한 비판정신이다. 이덕화의 시장과 전장의 주인공들의 자의식은 박경리 소설이 주관적 세계에서 객관적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이
남성에 의해 지배당하는 구조 속에서, 근대화로 인해 다시 소외당하고 있는 계층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용하기로 하자.
독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남북한 문학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작품 감상 및 해설
이 소설은 조선 정조 때 박지원이 지은 한문 단편 소설로 '열하일기'의 '옥갑야화'에 수록되어 있다. '옥갑야화'는 작자가 중국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옥갑에 들러 여러 비장들과 나눈 이야기들을 적은 것으로, 이 작품은 작자 자신의 말이 아니고 변승업의 할아버지인 '윤영'에게
Ⅰ. 들어가며
중국영화는 1908년 베이징에서 촬영된 경극의 실사 필름에서 시작되는 중국영화는 이후 상하이·광둥·홍콩 등지를 중심으로 활발히 제작되었다. 1905년을 영화 출발의 원년으로 삼는 중국 영화는 100여 년간 중국 현대사의 파란만장한 변화를 거쳐 오며 독자적인 영화예술의 거대한 흐름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
Ⅱ. 본론
1. 중국영화의 역사
1) 중국영화의 시작
중국에서 최초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1896년 8월 11일 상하이에서였다. 당시 중국은 서구 열강들의 침탈이 극에 달했던 시기였고, 제국주의 국가들이 중국 내에 조차권을 하나씩 가질 때마다 중국의 산업경제 체제와 정치권력 체계는 붕괴의 위기에 몰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