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
엄마 - 문안으로 말뚝을 박으려는 집념을 가진 지나친 모성애의 소유자
오빠 -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엄마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인물
나 - 소설의 주인공. 엄마의 내면 욕망이 투영되는 인물
▷줄거리 - 아버지의 죽음으로 엄마는 오빠와 나를 대처로 데리고 간다. 엄마는 아
소설, 상징주의, 심미주의적인 창작물과 문학평론등에서의 포우의 문학사적 위치를 너무 의식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다.
포우는 1909년 1월 19일 미국 보스턴에서 태어났는데 부모는 모두배우였다. 불과 3살의 나이에 부모를 모두 잃고 양부모의 손에서 길러지다가 11살의 어린 나이에 도박에 손을 대고
<두건달들>의 중요점이기도 하며 더불어 <더블린 사람들>전체의 중요점이기도 함.
①효과의 통일성을 기함.
이러한 ‘효과’를 노리기 위해 작품의 분위기와 세팅을 강조함으로써 시적 조적의 통일성을 강조.
조이스는 단편들 속에서 상징과 거듭되는 주제의 정교한 대응, 음악적 효과를 사용함으로
6.25 전쟁 즈음부터 한동안에 살았었던 혜화동 시절에 집 근처에 사는 먼 친척뻘의 사내는 ‘나’의 첫 사랑이었다. 명동과 종로 등지의 번화가에서 고급스러운 데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해주었고, 거리를 지날 때 마주치는 보석상의 진열품들은 곧 내 것으로 만들어 줄 것만 같던 그 모든 것이 위태하고
이 소설은 제목 그대로 벙어리인 아다다의 기구한 운명을 나타낸 작품이다. 벙어리인 아다다가 시집갈 나이가 되어도 시집을 못 가자 그의 부모는 땅을 얹어 주면서까지 노총각에게 시집을 보낸다. 처음에는 시집 식구들 모두가 따뜻하게 보살펴 주지만 차차 돈을 벌어감에 따라 남편은 아다다를 구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