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화시대의 한국의 가정이 새로운 가족 형태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즉 2000년 현재 한국의 총 가구 수는 1431만2000가구. 이중 1인 가구는 15.5%에 이른다. 재혼가족도 21%를 차지하며 여성이 가구주인 경우 또한 18.5%에 달한다. 이런 통계를 볼 때 한국에서도 가족은 이미 제 조건에 따라
다원화, 다국적 기업, 여성운동, 소유로부터의 탈출 등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것들이 많이 있으며, 그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인간 삶 속에 깊이 침투하였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을 자본주의 문화논리로 보는 견해에서는 상품사회에 대한 비판적 자세를 취하지 못하고 순응한다
가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전통적 개념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가족의 형태와 성격이 다양화된다하더라도 가족생활양식들은 자녀의 출산과 양육, 세대 간 가치와 문화의 전이, 감정적 유대관계, 갈등과정들에서의 유사성을 갖기 때문에 어떠한 형태에서든지 가족 영역이 유지될 것이다.
개념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였다.(유영주 외2000) 또한 장혜경 외(2013)가 밝힌 2030년 가족 미래 시나리오에서는 개인 중심적 가족의식이 강해지면서 성인 파트너 관계의 자율성이 커지고, 성인 가족들 사이의 의무와 규범은 약화된 ‘느슨한’ 가족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구체적인 미
Ⅰ. 서론
최근 들어, 유엔을 비롯한 국제적 동향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부녀복지가 여성복지로 공식화되며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복지에 대한 관심은 다른 사회복지 분야에 비해 미미한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정부의 여성복지 예산 또한 다른 사회복지 분야에
여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여권의 당당함을 주장하여 여성의 권리를 찾아가라는 내용이다.
이 장에서는 여성교육론2공통 1. 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하고,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 (관련서적을 참고하거나 개인 경험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 한
Ⅰ. 서론
성불평등인식은 개인이 인식하는 사회의 성불평등 정도를 의미하며,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뿐 아니라 성을 기준으로 하여 다수가 소수를 차별하는 것을 포함한 개념을 말한다. 불평등인식의 개념에는 주관적인 특성뿐 아니라 현실의 물질적 요인 등과 같이 객관적인 특성도 존재한다). 따라
Ⅰ. 서론
여성주의(Feminism)란 여성의 현재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며, 다양한 이념적 토대와 관점을 견지하는 사상, 이론, 행동으로 구성된 묶음들이다. 여성주의는 여러 가지의 양상을 지닌 복잡한 개념이기 때문에 학자에 따라 이론을 분류하는 방식이 다르다. Tisdell(1995)은 여성주의 이론
다원화되었다. 현재는 국가주도 뿐 아니라 민간위탁 방식을 통해서도 복지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국가는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복지재정을 지출하며, 가장 주도적인 복지서비스 공급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우리나
다원화되면서 더욱 다양한 사회문제가 등장하였으며, 국가의 개입만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나타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이론이 발달하게 되었다. 특히 사회적약자로 구분되는 아동, 노인, 여성, 장애인 등의 대상을 위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