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을 파는 주체로서의 여성과 성을 사는 주체로서의 남성'을 의미하는 식으로 잘못 받아들여져 사용되어온 역사도 있고, 성(性)을 의미하는 '춘(春)'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남성의 성매매 수요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이도록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성매매와 매매춘이라는 용어 사용의 이러한 한
성을 본질적으로 만족시키는 생활양식이므로 여성이라면 당연히 만족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여성들이 그러한 생활양식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그것을 그 여성들의 개인적인 성향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2000년대에는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하고, 사회적 양육을 지원하면서도 특히 자녀 교육
사회학적 시각에서 성적 불평등의 유형을 찾아내고자 노력하였으며 주로 사회속의 대다수 여성들이 갖는 경험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할애하였다. 즉 이러한 입장의 연구자들은, 남녀의 위치가 서로 다른 원인은 남녀의 선척적 성향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요건 때문이었다는 논지를 편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 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성은 사회적 노동의 전담자(생산자)로 규정하는 것이다.
즉, 남성에게는 직장을 다니고 가족을 부양하는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여성에게는 가정에서 자녀 양육과 가사노동을 기대하는 것이다. 전업주부의 경우 가사나 돌봄은 경제가치가 없는 노동으로 보고 결과적으로 남성의 일은 중요한 것으로 인
사회에서 여성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보여 주는 작업이야 말로, 앞으로 일터에서 일할 여성들이 더욱 평등한 조건에서 일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성과 일, 서문 중에서
국내 노동시장에서도 산업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80년대 후반부터 노동시장의 유연성제고에 의해
가부장제 체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서술해 보겠다.
사랑이요, 다음 세대가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들이 한결 같이 지니고 있는 간절한 소망이며 바람일 것이다.
요즈음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은 육아에 대하여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기야 핵가족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자녀의 수도 적게 양육하고 있는 현실이고 보니 그 관심이 지나쳐서
다 결핵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한데 젊은 층의 결핵 유병률이 높아지는 것은 그만큼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나빠지고 있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특히 20대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상태가 좋지 않다보니 면역력이 떨어지고 결핵에 쉽게
성발전기본법 및 남녀차별금지법의 제정, 여성을 우대하는 이른바 적극적 조치의 부분적인 도입, 여성부 설치 등이 바로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가능했던 것이다. 그러나 부정적으로 생각해본다면, 세계화가 초래한 한국 사회의 위기,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구조조정 과정에서 여성이 피해자가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