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로 나눌 수 있다. 개인놀이가 다소 폐쇄적이고 자기만족적인 측면을 추구했다면 집단놀이는 개방적이고 사회적 연대감을 다지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주로 놀기 위한 목적을 지닌 개인놀이는 내기, 겨루기, 오락 등에 편중되어 있으므로 집단놀이에 비해 뚜렷한 민속현상을 나타내지는 못한다. 반
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문화가 있다. 이 놀이문화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전통놀이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 사회는 우리의 소중한 놀이문화를 등한시하고 서구의 놀이를 즐겨 하고 있다.
예를
Ⅰ. 서론
전통사회의 육아문화는 전통사회의 인간관, 우주관, 자연관, 가치관 등을 기초로 하고 있다. 전통사회는 아동도 성인과 똑같은 인격을 가지고 있다는 아동존중사상을 가지고 있었고 우주와 인간은 하나이며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 자연과 협력하여 살아야 함을 강조하는 우주관 및 자연관을
Ⅰ. 한일금융위기(한국과 일본의 금융위기)
1. 위기발생시 신속하고 종합적인 대처여부에 따라 금융구조조정의 경제적 성과가 상이
ㅇ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위기 발생 직후부터 정부주도의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하여 대규모 금융구조조정을 집중적으로 실시
ㅇ 동남아 국가들의 경우 초반에 유
Ⅰ. 서론
과거 지역 활성화 정책은 주로 중앙정부에서 시설?단지 등 하드웨어를 지역에 조성해 주는 것이 중심이었으나, 현재는 지역에서 직접 사업을 발굴하도록 하고 인재, 기술, 정보 등의 소프트 인프라 구축과 관련 사업프로그램 개발을 강조하고 있으며 또한 일부 성공사례를 타 지역에 전파하
Ⅱ. 우리나라의 떡 문화
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
놀이의 공간, 재생산의 공간’으로서 신중심의 사고방식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옮겨가는 문화의 기본발전방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제1기는 자연과 인간이 미분화된 상태로서 ‘하늘’, ‘태양’ 등이 절대적인 믿음의 대상이었다. 이 시기에는 ‘신을 위한 축제의 시기’라 할 수 있다.
놀이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축제는 단순소비와 퇴폐향략적인 문화가 아니며 진취적이며 창조적인 인간활동이다(이충기 외, 2002). 축제의 어원은 유희지만 단순한 감정변화에 한정되지 않고 생산의 기반이 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다. 축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유희적인 만족도도 있지만 광
관광개발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관광개발 중에서도 21세기에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문화관광지를 뽑을 수 있다. 21세기는 문화가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프랑스의 故 미테랑 대통령은 "문화산업은 미래의 산업이며, 문화에 대한 투자는 곧 경제적 투자“라고 말하였다.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경기도 신규관광지 평가 및 마케팅 전략 1999)
한국 민속촌은 연간 약 180만명 정도의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로서, 한민족의 민속자료와 문화유산을 수집・보존・연구・전시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