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데올로기에 대해 나는 오랜 시간동안 아무런 문제 제기 없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며 살아올 수 있었을까. 인간의 사고・지각 능력에는 정말 한계가 많아 자신이 만들어 놓은, 또는 태어날 때부터 속해 있던 틀 안에서 벗어나보기 전에는 그 틀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그나마 몸소 체험
이기도 하다. 이것은 여성의 억압과 자연의 위기가 동일한 억압구조에서 비롯되었다는 비슷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한다는 의식에서 출발한다. 남성이 곧 문명이고, 여성이 자연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남성과 인간문명을 타도 대상이 아닌 남성과 여성, 자연과 인간 문
운 논리였다.
<국가>에서 볼 수 있는 플라톤의 사상은 이러한 논리 전개의 형식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서도 분명 훌륭한 것이었다. 아니, 훌륭하다는 말로도 부족할 정도였다. 그러나 한발 물러나서 보면, 분명 무언가 잘못된 듯한 부분이 있었다. 최소한 나의 생각과는 다른 부분이 있었다는 것이다.
나는 논어를 읽으면서 지금까지 들어왔던 공자의 사상 전반에 관심을 갖기보다, 그 중에서도 정치에 대한 사상에 주의를 기울였다. (따라서 이 글에서 말하는 공자의 사상은 정치에 관련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옳다.) 그리고 거기에는 분명히 내가 지금까지 들었고, 느꼈던, 본받아 마땅할 공자의 사
것 같은 설렘을 주었다.
제 1권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로마의 건국에서부터 로마의 왕정, 공화정에 이르는 로마 이해의 초석을 제공한다. 모든 국가의 건국 신화가 그러하듯이 로마의 건국 신화 역시 인간과 신의 접목으로부터 시작된다. 군신(軍神) 마르스와 왕녀이자 무녀와의
함께 일한다. 아이들(잘리와 브렌헨)이 날라 온 점심밥을 먹을때마다 으레 가운데 밭 임자인 "검둥이 바이올린장이"의 행방이 대화에 오른다. 그들은 서로의 묵인 아래 가운데 밭 몇 고랑씩을 편취하지만, 이 일로 파멸에 이르게 되는 자신들의 앞날을 예견하지 못한다. 임자 없는 가운데 밭이 경매에 붙
많은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2001년 9월 11일. 마치 소설 같은 일이 일어났다.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이던 쌍둥이 빌딩에 비행기 한 대가 건물을 뚫고 지나간 것이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뉴스에서는 줄곧 쌍둥이 빌딩이 무너지는 장면을 보도했고, 몇 일 동안 신문 1면에는 이 기사가 실렸었다. 이 사건이
라면이라는 브랜드를 떠올리면 우선적으로 손쉽게 적은 비용으로 한끼 식사를 때울 수 있는 저급 음식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시대의 흐름이 웰빙바람을 타고 변화함에 따라 라면의 맛이 향상됨은 물론 영양가도 풍부해졌고 고급적인 이미지도 형성되어가고 있다.
이젠 라면이 단순히 한끼 때우기 위
롯데 제과는 1967년 설립 이래 고객들의 사랑과 신뢰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앞선 유통 방식으로 제과 업계의 정상을 지키며, 미래 식품기술개발로 국내 식품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기여하고 있다.
롯데 껌과 초콜릿은 우수한 원료와 뛰어난
◎ 서론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때 기준이 되는 또 하나의 가치는 효율이다. 평등의 가치를 논할 대 반드시 거론되는 것이 바로 효율의 가치이다. 그래서 두 가치의 대체적 관계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다. 즉 사회복지정책의 확대는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밖에 없는가? 라는 의문이 바로 그것이다.
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