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머리말: 역사의 ‘빛과 그림자’
우리는 대체로 인물과 사건 중심적 역사 서술에 친숙해 있다. 실제로 역사 연구의 출발점인 ‘문헌 사료’가 특정한 영웅적 인물 혹은 각 시대의 대표적인 문화적 상황에 대해서 상세한 기록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편협한 역사 서술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역사는
비너스는 사랑과 미와 풍요의 여신이고 ‘아프로디테’라고도 불리운다. 서양미술사에서 비너스는 가장 많이 등장한 그리스 신인데, 비너스로 각 시대별 이상적 여성상을 추측해 볼수 있기 때문이다. 원시 시대에는 풍요와 다산이 중요시되었다. 그래서 그 시대에 이상적 여성상을 조각한 것들을 보면
◈ 앙리마티스의 생애와 앙리마티스의 작품 감상 ◈
1. 앙리마티스(Henri Matisse)의 생애 (1869.12.31 ~ 1954.11.3)
그의 아버지(Emile)는 곡물상을 하였고 어머니(Anna)는 상당한 수준의 아마추어 화가였다고 한다. 구는 구필(Goupil)의 저서 '회화론'을 읽은 것이 계기가 되어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부친의 희
Ⅰ. 개요
사진의 인식 기능은 주어진 이미지에서 저절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벤야민에 의하면 표제를 붙일 줄 아는 사진작가만이 사진의 인식기능을 살릴 수 있다. 예술사진의 경우 표제는 사진을 유행적 소비품으로부터 빼내어 그 사진에 혁명적 사용가치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르포 사진
Ⅰ. 개요
변화의 문명인 유럽문명은 기술에 대한 지식을 끊임없이 축적해왔다. 때로 아시아 대륙의 삐죽 튀어나온 작은 갑으로 묘사되기도 했던 유럽은 그 형성단계에 이슬람을 통해서 저 멀 리 인도와 중국에서까지 아이디어를 빌려왔다. 그 결과로 얻어진 유럽의 성장발전은 발달된 북서부의 4분원
오늘 날 우리의 예술의 감상은 너무나도 고상한 ‘척’ 하는 종류의 무엇이 되고야 말았다. 하지만 많은 비평가들이 지적을 하는 바와 같이 예술은 우리 일상의 모든 것들과 관련이 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의 것이다. 개개의 작품이 추구하는 바가 일상적인 것을 친숙하게 만드는 것이든, 반대로 낯설게
1. 조사 목적
페터 빅셀의 소설 ‘책상은 책상이다’의 ‘책상의 책상이다’에는 어떤 나이 많은 남성이 등장하다. 어느 특별하다고 느낀 날 남자는 변화가 일어날 것을 기대하며 책상을 책상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변화를 주기로 한다. 남자는 책상을 양탄자라고 부른다. 침대는 사진이 되고, 의
Ⅰ. 서론
18세기 이전에 제작된 서구 회화 작품은 대부분 종교적인 주제를 다루었다. 교회는 문맹인 일반 신도들에게 그리스도교 신앙을 가르치고 그리스도 강생의 신비와 성인들의 교훈을 시각적으로 일깨우며, 신도들의 기도를 격려한다는 세 가지 목적에서 이미지의 사용을 정당화했다. 종교적인
1. 상징의 일반적 개념
상징이란 말만큼 자의적인 해석을 용납하고 있는 용어도 드물 것이다. 상징이란 어원적으로 보아 결합, 연합의 뜻이(그리스어 symbolon에서 유래)있으므로 이는 기본적으로, 본래의 것을 나타내도록 결합된 어떤 것을 가리킨다. 문학적 용법으로는 가시적인 것(대개 구체적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