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아잔타 석굴
마하라슈트라주(州) 북서부 타프티강 지류의 만곡부(灣曲部)를 향한 구릉 중복에서 개굴된 29개의 석굴군(石窟群)이다. 인도의 남북을 잇는 교통 요지에 가까이 있으며 불교의 전파에 따라 BC 2세기경부터 개굴(開掘)되었고, 승려가 거주하는 승원(僧院)과 스투파(불탑)를 모신 당(堂)이
불교
(1) 통불교 적이다.
중국, 일본 등의 불교에서는 종파, 교파의 구분이 뚜렸 하여 따로 공부하고 수행을 하는데, 한국불교에서는 선종과 교종의 구별이 거의 없다. 그리고 정토종적인 염불을 한다. 여러 가지 수행법을 같이 쓰면서 깨달음에 이르려고 한다.
(2) 원융회통적이다.
이것은 위의 (1)
죽음에 대한 문제이다. 공자는 죽음(死)이라는 말의 사용보다는 삶(生)이란 말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계로(季路)가 공자에게 귀신 섬기는 것에 대해 물었더니 “사람을 섬기지 못하고서야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고 하였다. “죽음에 관해서 여쭙습니다.” 하였더니, “삶을 모르고서야 어
우울한 기분과 우울증의 차이
우리는 누구나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실패와 상실을 경험하게 되며 그 결과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에 젖게 되며 대부분은 잠시 시간이 지나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 다시 정상적인 삶을 회복하나, 항상 우울한 상태에서 쉽게 회복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점차 악화
- 불교 생활의 양식
라다크와 불교
라다크에 있는 모든 것에는 종교의 유산과 영향이 반영되어 있다.
인도에서 전래된 붉는 이후 라다크 사람들의 절대 다수가 믿는 전통 종교가 되었고 현재 티베트 대승불교의 모든 종파가 라다크 불교를 대표하고 있다.
라다크에는 불교와 더불어 기독교와 이슬
기독교 정책과 수용
- 본래는 막부의 기독교 금지 정책 답습
이유) “일본 신을 모독하고 풍속을 문란시켜 부모형제간의 불화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
- 엄격한 배경 속에서도 기독교에 입교하는 소수가 있었음
이유) 서구 문명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 풍조, 문명개화풍
죽음의 문제와 고민 등을 해결하려고 하였다.
현대에 와서 종교는 신앙의 자유와 정교분리 등으로 과거의 절대적 지배력은 상실했지만, 신앙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규범과 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으로서 여전히 자리하고 있다.
2. 한국의 불교
1) 삼국시대
한국에 불교가 전파된 것은 고구
2005년도에 비해 여성은 37.4%가, 남성은 23.8%가 증가했다. 자살 수로 따지면 여성이 낮은 수치지만, 증가율은 남성에 비해 높은 비율을 갖고 있다. 여성의 자살률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15세 이상의 인구에게 자살에 대한 충동 및 이유를 조사해 통계 낸 결과 다행히 자살충동이 없었다는 것이 가장
불교에서 말하는 업은 결코 나쁜 행위만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다.
업을 성질상으로 분류하면 착한 행위인 선업과, 나쁜 행위인 악업, 그리고 선도 악도 아닌 행위 즉 무기업이 있으며 예를 들면 숨을 쉰다든가 잠을 잔다든가 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것이다.
불교는 모든 것은 원인에 의해서 결과가
죽음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인 문제, 국가적인 정책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국가는 자살 예방 사업을 통해 자살을 막고자 하고 있습니다. 한국 자살 예방 협회는 생명존중의 정신을 함양하고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줄이며, 자살 위험이 높거나 이미 자살시도를 했던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