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
고대의 경전의 기록에 나타나는 궁궐의 기본 형식과 구성은 후대에 전조후침과 삼문삼조로 해석되었음
⑥ 조선 궁궐은 삼문삼조에 맞추어 해석할 수도 있고 기능에 따라 구별해야 할 시대상에 더 맞는다는 주장도 있음
⑦ 궁궐에는 생활공간, 의례 공간, 정치 공간이 혼재되어있음
- 정전: 국왕이 공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
고대 그리스 시대와 같은 비극/희극의 엄격한 이분법이 존재하지 않았음
2) 17세기
① 비극과 희극에 이은 제3의 양식으로 ‘희비극’이 유행.
② 극작가들은 주로 비극을 지향했지만 당시의 추세는 점차 정통비극에서 멀어지는 작품형식을 선호하기 시작
3) 18세기
① 시대가 바뀌고 사회가 급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