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절률을 계산한다.
(더욱 정확한 액체의 굴절율을 구할려면 abbe 굴절계를 이용)
③유리의 굴절률은 유리를 종이위에 놓고 레이저로 입사각을 주어 투과된 굴절각을 측정하여 굴절률을 계산한다.
④유리를 각각 투명한 사염화에틸렌과 물이 담긴 수조관에 넣어 보고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해본다.
M1을 이동시키며
광선의 이동 거리를 조절
M1의 이동거리를 d라고 하면
빛의 경로는 2d
간섭무늬의 밝은 영역이 지나간 개수 m과 mirror가 이동한 거리 d를 측정하여 파장 (λ=2d/m)을 구할 수 있다.
partial mirror 사이의 광선의 입사각과 거리에 따라 위상차가 변하게 된다.
Movable mirror가 d만큼 움직
입사각이 틀리면 변한다. 슬러리 유송파이프에서는 입자
농도(Cv), 유속(V), 입경(d), 관경(D) 과 마모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다.
표면과 입자 간에 수분이 개입되면 마모에 변화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수분량이 증가함
에 따라 쉽게 재료에 침입이 가능해 져 마모량이 증대하다가 더욱
입사각 θ로 조사하면 산란된 x선의 행로차는 입사한 x선 파장 λ의 정수배일 때 간섭효과가 발생한다. (보강간섭) Fig.1에서 A에서 B까지의 거리는 d Sinθ가 되며, 이는 B에서 C까지의 거리와도 같다. 따라서, AB = BC = d Sinθ 이며, 2d sinθ = nλ를 만족하면 X선은 회절되어 강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를 Bragg's law라
1.실험제목: 전반사 및 초점거리
2.실험목적: 렌즈의 초점거리를 결정하고 렌즈에 의한 상의 배율을 측정한다. 거울반사를 이용하여 입사각과 반사각을 구함으로써 반사의 법칙을 이해하고 빛의 굴절실험을 통해 굴절률을 측정해 봄으로써 굴절의 법칙을 확인한다.
3.이론:
초점거리 이론
a를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다는 성질을 이해하고 실제 당구장에 가서 한 개의 당구공을 쿠션에 대고 쳐 보고 이 법칙이 잘 들어맞는지 확인해보았다.
③ 당구의 기술에 관한 조사
: 밀어치기, 끌어치기, 회전 넣기 등등의 기술을 책을 통해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인터넷 당구게임을 이용하여 이것이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