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인 통합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처럼 매 년 늘어나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복지적인 측면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정착과 관련하여 겪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 탈북자)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
가족관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시도들도 가족정책으로 볼 수 있지만, 본격적인 가족정책의 시작은 위기가정을 위한 통합지원망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발한 시기인 외환위기 이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가족정책이나 법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 가족정책이나
1. 개념과 개념의 변화
1) 탈북자와 탈북자가족의 개념
(1) 탈북자 :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사회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
(2) 탈북자가족 : 북한을 탈출해 현재 남한 사회에 거주하면서 정부로부터 법률적, 행정적으로 지원을 받는 북한 이탈주민들 중 가족단위의 사람들을 의미.
* 탈
② 부부간의 경제권으로 인한 갈등
북한의 가족문화에서는 통장관리가 부부 중 한사람에 의해서 관리된다. 여기에는 자금난을 겪고 있어 입금한 돈조차 제대로 찾을 수 없는 북한은행의 운영조건, 서비스 환경으로 인해 통장문화가 발달하지 않은 현상에도 있지만 돈에 대한 분권화된 관리, 그 자체
가족을 이루거나, 자신의 출신국에서 배우자와 자녀들을 이주시킴으로써 다문화가족을 생성하기도 한다.
두 번째로는 농촌지역 등에서 배우자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한국남성들과 조선족, 동남아 지역 국가들의 여성들과의 국제결혼 가정들이다.
세 번째로는 국내 입국이 지속적으로 증가
가족구성원과 결합하거나, 남한에서 새로운 가족을 이루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장혜경(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새터민 가족의 문제와 정책방향]
<표 2> 배우자 국적 통일부 http://www.unikorea.go.kr/ <표 2> 배우자 국적 (단위: 명)
구분
탈북자(남)
탈북자(여)
계
북한 사람
명
227
284
511
%
내가 이 아파트에 산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그래서 우리 아파트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훤히 다 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이사를 가버린 이웃이지만 내가 중학교 때 까지 우리 집 윗층에 살던 아주머니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한다.
그 아주머니가족은 여느 가족처럼 화목한 집
탈북자들은 많은 경우 아직도 안정된 생활 근거지가 없거나 사회정착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북한이탈주민의 정착 지원대책 마련과 일반 국민과 동등한 대상으로서의 사회복지의 역할과 기능 확립은 해당 당사자의 순조로운 생활 영위라는 소극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