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의 개요
자본주의 남한 사회의 냉혹한 현실 속에서 탈북자들이 벌이는 인정투쟁의 다면성과 이를 제약하는 조건들을 독립영화를 <댄스타운>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 분석하고 있는 독립영화 <댄스타운>은 탈북자들이 남한 사회의 소수자로서 겪게 되는 엄정한 현실과 고통을 보
1. 영화분석을 위한 이론적 토대
대다수 사회과학적 연구에서는 다수자와 소수자간의 대립과 갈등의 원인을 주로 한정된 재화를 둘러싼 생존경쟁과 자기보존에서 찾고 있었다면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은 “인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투쟁을 자기보존을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지 않고 인간의 도
예술로써 영화는 현대인들의 삶과 매우 밀접한 거리에 있다. 전국 곳곳에 영화관이 있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영화관뿐만 아니라 TV, PC,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영화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영화는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취미활동 중 하나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영화의 장르 가운데 독립영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님이 저강을 건너지 마오-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
영화에 관심도 없던 본인도 입소문을 듣고 직접 인터넷으로 예고편을 보고서는 ‘아, 이 영화 보고싶다.’라고 생각하게 됐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