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디지털 방송을 배제하려 했고 아날로그 방송과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경제와 정보의 격차를 더욱 확실하게 벌려놓겠다는 전략이었다.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은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피할 수 없는 현실이고 이와 같은 현상을 상쇄하기 위해 현재 논쟁중인 이원방송 질서의 재정립은 공영방송의 상
공영방송이란 매우 어색한 사회기구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은 시장에 맡겨 놓던가 아니면 경쟁을 배제한 채 국가가 독점적으로 공급한다. 그러나 공영방송은 사회적 소유이면서도 다른 사적 방송사와 경쟁관계에 있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방송통신 융합시대에 큰 불편함을 야기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공영방송과 민영방송간의 역할 구분도 되지 않고, 선발 지상파와 후발 디지털 방송과의 공정한 경쟁구조도 찾지 못한 채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다. 효율적인 방송정책을 통해 방송의 공익성과 산업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면, 먼저 방송의 공익적 역할에 대한 재점검을 해야하고, 이를 토
Ⅰ. 개요
전 세계적으로 방송ㆍ통신산업은 “디지털화”라는 극심한 변화의 바람을 맞고 있다. 음성.영상.데이터 등 서로 다른 형태의 아날로그 정보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디지털기술의 발전 지속적인 발전은 그 동안 아날로그기술이 극복하지 못했던 방송과 통신이라는 두 산업의 경계를 붕괴시켜
Ⅰ. 서론
정파적 이해관계에 따라 언론개혁이 상이한 시각과 인식 속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집권당에서는 신문개혁에, 야당에서는 방송개혁에 보다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미 탄핵 정국의 소용돌이 속에서 보도의 공정성 논쟁으로 정치적 갈등을 표출한 바 있는 한국 언론들과 정당 그리고 학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