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는 자신을 표현하고자 해도 단방향성에 그칠 수밖에 없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안되며 자료등업 위주에 운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개인홈페이지는 여전히 복잡한 언어(HTML, JAVA 등)을 사용하여야만 화면의 구성을 바꿀 수 있었다.
이러한 구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위해서 포탈 싸이트들
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이다. 사이버 공간에서 각 유저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구
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서비스의 내용으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구축
된 사이버 공간의 소셜 네트워크가 얼마나 놀랍고 강력한지에 대한 사례가 바로 앞의 이야
기이다. 개인들이이렇게
있었다.
네트워크는 개개인의 노드 뿐 아니라 상호작용에 의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시스템의 변화에도 초점을 둔다. 또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된 노드가 다시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어 끊임없이 변화하며 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그릴 수 있는 프레임 워크다.
◆ 네트워크의 특성
이 갖추어 지기 시작함.
■ 싸이월드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
* 남을 몰래 보고 싶어 하는 엿보기 심리
* 인터넷상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심리
*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고자 하는 심리
* 남들에게 자신을 과시하고자 하는 심리
* 자신에게 관심을 가
Ⅰ. 서론
1)인터넷 커뮤니티 정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컴퓨터를 매개로 한 사회 집단을 의미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를 살펴보면 우선 Rheingold는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인간관계의 웹을 형성하기 위해 인간적 감정을 가지고 충분한 길이의 공개적 토론을 수행할 때 만들어지는 사회
이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이 컴퓨터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컴퓨터기반교육이며, 인터넷을 통하여 음성과 텍스트, 영상 등을 통한 웹기반교육이 내포된다.
이처럼 사이버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학습이이루어지는 원격교육적 특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
상승에 일조한 바가 있다.
‘한국형 블로그’ 로서 지난해까지 인터넷 업계에서 유래 없이 빠른 성장을 이룩하고 대중의 관심을 받아온 싸이월드, 본 보고서에서는 여러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싸이월드의 환경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그 성장 비결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Ⅰ. 서문
(1)개인 미디어의 절대강자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대명사인 싸이월드는 '관계'를 중시하는 한국인들의 특성을 그 어떤 커뮤니케이션 수단보다도 디지털 시대의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잘 실현시켜주면서 지난 2004년 이후 '싸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초기 싸이월드는 인맥을 관리하
싸이월드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과의 연계서비스, 핸드폰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싸이월드, 1인 퍼블리싱 미디어 ‘페이퍼’, 유무선 컨버젼스 커뮤니티 ‘팀플’, 새로운 공익적 사회참여 활동을 리드하는 ‘사이좋은 세상’, 개인과 법인의 신뢰공간 ‘타운’ 오픈 등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이 없어지고 혼합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의 또다른 주요한 특질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 수용자 개념이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에 의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미디어 효과연구이론 중 ‘미디어가 수용자에게 무엇을 하는가?’ 라는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