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민의 고통 - 인조대왕
이야기의 중심에는 조선의 왕인 인조가 있다. 백성과 유교를 모두 아울러 지키는 방법을 신하들에게서 찾지만, 의견이 분분한 그 논란 속에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인조는 이러한 우유부단한 나약함 속에따뜻한 인정을 가지고 있다. 남한산성에 갇혀 생사의 길을 알지 못하는
통적인 패턴을 포착해야 된다. 관심과 관찰이 통찰력을 일으킨다.
2. 집 그리기와 집 짓기 : 집 짒는 순서대로 집을 그려야 된다!
한초등학교의 미술시간이었다. 미술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멋지게 그려보라고 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집을 지붕부터 그린다. 그런데 그 중
<시 창작 연습>
「시여 연애를 하자」 작품론
학번 XXXXXXX
XXXX학과 이름 XXXXX
<목차>
Ⅰ. 작품론
1. 기형도, 「빈집」- 시보다 가슴 아린 그 마지막 한 문장
2. 최영미, 「선운사에서」- 그 꽃이 둘도 되고 셋도 되었겠지
3. 안정환, 「時 쓰기」- 괴롭고도 즐거운 시 창작 연습
4. 정호승, 「수선화에게」
통해 에덴동산에서 있었던 일을 추억합니다. 커피를 통해 솔로몬 왕과 쉬발 여왕의 첫날밤을 여 봅니다. 커피를 통해 수피가 알라를 접신 하려는 몸부림을 목격합니다. 커피를 통해 새벽별 상공 복장을 하고 가마에 오르는 고종의 눈물을 봅니다. 커피를 통해 1937년 4월 도쿄의 교도소에서 피를 토하며
[1장]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가?
1. 내 인생의 지금은 몇 막 몇 장?
1) 나이로 형성되는 관계
• “How old are you?”는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는 인사말
• 몇 살인지의 직접적 물음과 몇 학번, 무슨 띠인지의 간접적 물음으로 호칭과 높임말의 사용
• 나이에 따른 관계 형성
대부분의 문화권에
기본생활
6월 5일
오후 간식으로 요구르트를 먹던 ㅇㅇ이는 우유병에 그려진 재활용 표시를 발견하고 “이건 다시 쓸 수 있다는 표시예요. 그래서 이 요구르트를 다 먹고 나면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면 안되고 다시 쓸 수 있는 쓰레기통에 따로 버려야 해요.” 라고 말한다.
신체운동건강
6월 11일
동
Ⅰ. 들어가며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Ⅰ. 제 6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1989년 6월 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계엄군을 동원하여 탱크와 장갑차로 해산시키면서 발포, 많은 사상자를 낸 사건이다. 이 시기 중국은 급속한 개혁개방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안고 있었다. 이
Ⅰ. 들어가며
<5일의 마중>은 상하이의 옛 지식인 루옌스의 일생을 그린 엄가령의 베스트셀러 소설 [육범언식]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문화대혁명을 배경으로 상하이의 옛 지식인 루옌스의 일생을 그린 소설 [육범언식]에서 장예모 감독은 루옌스가 집으로 돌아오는 후반부를 시나리오의 시작점으로
월
주제
소주제
3월
어린이집에 왔어요
어린이집에 왔어요
우리 선생님 우리 반이에요
내 물건과 내 옷장이에요
어린이집에는 재미있는 곳이 많아요
4월
놀잇감 탐색
신나는 바깥놀이
놀잇감은 재미있어요
재미있는 모래놀이 해요
미끄럼틀은 신나요
안전하게 놀이해요
5월
봄나들이 가요
솔솔 바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