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측면에서 보면, 초고속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무선통신 기술의 활성화로 이동 중에도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출현하여 시장이 형성되기를 기다려 왔다.
다음, 사업자 측면에서 보면, 유선 초고속인터넷 시장과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단계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수종산업을 발
기술적 요인
첫째로 인터넷 전송망의 고도화 및 광대역화를 들 수 있다. 이미 한국을 위시한 일본, 홍콩, 유럽 및 북미 국가들은 인터넷망의 지속적인 개발을 하여왔다. 그 결과 ADSL의 경우 상하향 평균 10Mbps, FTTH의 경우 최저 100Mbps 이상의 전송 속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망의 비약적인 발전
기술과 더불어 셋톱박스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IPTV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게 되었으며, 1999년 세계 최초로 영국의 킹스턴 커뮤니케이션이 기존의 통신망상에서 ADSL을 이용하여 가입자들에게 IPTV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렇듯 네트워크 전송환경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통신업자들의
기술 중 1가지 이상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라고 정의하고 있다
보다 정확히 말하면 인터넷에서 표준 기술을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나, 원하는 정보, 응용 기능, 서비스 자체 등을 사용하고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체계로 제공하고자 하는 공급자가 Web Service를 등록하면, 사용자
전송되는 비디오 및 오디오, 문자, 데이터 등과 같은 부가적인 서비스를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하나의 텔레비전으로 간주될 수 있도록 일정한 품질의 선형/비선형 프로그램 채널형태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보완하여 정의하였다.
• ITU-T(2006) - 일정 수준의 서비스 품질, 보안, 양방향성, 신뢰성 등을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로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IPTV는 영상압축을 포함한 디지털신호처리기술과 광대역 신호전송기술에 힘입어 등장한 신규 서비스이며, 각국의 IP
Ⅰ. 서론
인터넷과 함께 이동통신 분야는 지난 10여 년간 급격히 발전하여 왔다. 1세대인 아날로그 통신에서 시작하여 2세대 IS-95를 거쳐 3세대인 IMT-2000으로 진화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CDMA 기술을 1996년에, Cdma 2000 1x를 2000년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였으며, 이동통신 단말기 보급이 세계에
기술로써 디지털통화(Digital Currency)의 발행·유통·거래가 주 기능이었던 기존의 블록체인 1.0은 기존 비트코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는 블록체인 2.0으로 진화?발전해나가고 있다. 블록체인 2.0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이더리움1)이 있으며, 디지털통화의 기능과 더불어 비
기술 특히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정보 산업은 산업사회(공업화사회)에서 공산품이 주요한 자원이듯이 정보화사회에서는 정보가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되므로 이러한 정보자원을 정보산업이 제공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정보유통시
전송된 경우 등은 사실상 복제로 인정되어야 한다.
인터넷상으로 정보가 전달되는 것은 패킷 스위칭(packet switching)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행하여진다.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달되는 데이터는 좀 더 작은 단위나 다발(packet)로 나뉘어지고 이러한 다발들은 그 순서에 따라 레이블이 붙여진다. 그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