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화사회란?
신속한 정보처리와 전달로 대량의 정보가 끊임없이 생산, 축적, 전파되고 있는 사회로서, 컴퓨터 및 다양한 통신매체 기술의 비약적 발전을 배경으로 한다. 정보화사회는 물질이나 에너지의 변형, 처리가 주요 산업이었던 공업화 사회 이후에 나타났다 하여 탈공업화 사회(post-industri
정보화사회에서 더욱 그러하다. 혹자는 ‘패러디는 모방이다, 표절이다.’ 라고 말하고, 또 어떤 이들은 ‘패러디는 원작을 재해석하고 그것을 다시 재창조했다는 면에서 또 하나의 창조이다.’ 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가 정보화사회로 발전되어 오면서 패러디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예
1. 서 론
오늘날 세계는 지난 20여년간의 기술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이는 전 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변동의 물결이며, 한국사회 또한 여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 새로운 시대란 바로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정보화사회(Information Society)’ 사
1. 정보화사회의 개념
공업을 주체로 발전해온 공업사회에서 벗어나 정보산업을 주체로 하며 다양한 정보의 생산과 전달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사회.
사회의 정보화는 공업화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거나 공업화가 완료된 사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정보사회는 공업사회의 다음 단계로 생각되고
사회나 지식의 변화를 화자가 말하는 순간 혹은 약간 더 연장된 과거 정도로 이해하는데 그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시간의 압축 현상을 우리는 과거 신화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호머의 『일리아드 오디세이』에 나타난 역사적 사건들은 수 천년에 걸친 인간 경험의 축적이지만 하나의 책 속에
정보 사회변동은 정보통신기술혁신에 따른 사회변동이라 할 때, 사회변동은 정보기술혁신경과와 향후 기술적 가능성에 의해 추동된다. 따라서 더욱 컴퓨터만을 가지고 정보 사회를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다양한 정보기술영역의 혁신의 속도, 방향, 형태 그리고 기술영역의 상호관계 (네트워크)에 대
컴퓨터․반도체․자동차 기술의 급진적 발전이 민주주의를 신장시키고 인간을 노동에서 해방시켜줄 것이라고 주장한 앨빈 토플러. 다니엘 벨 등의 정보 사회론은 과학기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는 식의 극단적 기술결정론이 빚어낸 장미빛 환상이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인간을 기
지난 80년대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제 3의 물결>에서 ꡐ정보 사회ꡑ가 곧 인류 앞에 펼쳐질 것이라면서 이 때가 되면 컴퓨터 덕택에 인간은 고된 노동에서 해방되고 정보의 공평한 분배로 민주주의가 꽃피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제 3의 물결>이 국내에서 출판된 지 꼭 10년이 되는 지난해
D. 벨이나 A. 토플러 등 이른바 ꡐ제 1세대 정보 사회론자ꡑ로 분류되는 사람들은 정보 사회란 종전의 산업사회와 질적으로 구분되는 역사상 새로운 사회형태임을 역설한다. 산업사회와 정보 사회의 불연속성을 강조하는 이들은 우리사회에서 핵심기술이 기계기술로부터 정보기술로 변화하고
사회과학에서는 정보를 메시지를 해독할 수 있는 것, 구별이 가능하고 차이가 있는 것, 사물의 내력을 알 수 있는 것, 혹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어떤 것으로 본다. 정보의 개념이 이처럼 포괄적이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접근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실 유전정보나 전기적 정보, 각종 뉴스,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