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는 (대중문화 유행->파생상품 구매->한국 상품구매-> 한국선호) 라는 방법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는 현재의 한류는 과거 단순한 드라마나 음원의 수출에 의한 경제적 이익이라는 개념보다 더 큰 ‘사회적 트렌드’ 혹은 ‘한국문화 선호현상’ 으로 발전.
드라마 ‘대장금’ 을 대표적으
중심으로 불고 있는 한류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최근의 한류 현황과 활용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한류 열풍은 방송, 영화 등 문화콘텐츠의 수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나 한류 때문만 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한류열풍
드라마 중국에 수출 → 가요 수출 → 동남아 전역 확산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중국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붙인 용어
2000년 이후에는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포함한 의미 모두가 한류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
제작비 총 430억원 투입
일본계 자본이 다수 투입됨
세계적인 프로듀서의 참여
OST : 히사이시 조(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CG : WETA(반지의 제왕 특수효과 담당) 팀
촬영지 – 제주도, 경기 구리시, 전남 나주시, 키르기스스탄
처음부터 수출을 염두에 둔 작품
한류스타 배용준 주인공 낙점
아시아
한류의 영향을 받아 점차 동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모습으로 변화가 일어났다. 즉, 한류열풍은 미디어 콘텐츠를 수출하는 한국과 이를 수입하는 국가들 모두에게 상호작용을 일으킨 셈이다.
우리는 한류를 통한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간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류의 영향을 받아 점차 동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모습으로 변화가 일어났다. 즉, 한류열풍은 미디어 콘텐츠를 수출하는 한국과 이를 수입하는 국가들 모두에게 상호작용을 일으킨 셈이다.
우리는 한류를 통한 이러한 변화들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간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류의 생성과정은 비록 짧지만 한류열풍은 어느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다양한 장르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에 따라 한국 수출업계에는 이른바 '한류마케팅‘이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한류열풍의 반사이익으로 중화권 시장에서는 매출이 급신장하는 업
수출 지원기관 연계
글로벌 한류 진출 단계별 체계적 지원 및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
‘글로벌 한류 동향 및 진출 전략’ 조사, 한류 활용 ‘중소기업 공동홍보브랜드’사업, ‘코리아 브랜드 & 한류상품 박람회’
글로벌 유통 플랫폼
글로벌 서비스 인프라 지원
B2B 온라인 마켓 사업
스마트
한류의 중심에 놓인 국가들을 단순히 수출용 시장으로 치부해 버리는 것도 경계해야할 대목이다. 이러한 전략은 중국, 베트남, 등 문화적 자존심이 강한 구가들의 강한 반발심을 불러올 것이고, 타국의 경쟁의식을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국가와 문화 상품을 공동 생산하는 분
한류는 한 현상으로 자리잡았음에도 우리는 한류에 주목하느라 한류를 일으키는 주요 장르인 텔레비전 드라마의 변화양상을 소홀히 한 감이 없지 않다.
이번과제에서는 대장금이 가져온 한류열풍을 살펴보고 앞으로 지속적인 드라마의 발전과 해외수출 등을 위해 드라마가 한류 속에서 어떻게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