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여러 나라들이 반제국주의, 반식민주의, 민족주의를 앞세워 정치적 격동기를 맞이함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도 그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외교는 물론 국내 정책까지도 시류에 따라 보수와 혁신 사이에서 방황하였다.
더욱이 '건국의 아버지'라고 부르는 압둘 아지즈가 죽은 뒤 사우드와 파이잘
이라크는 앞으로 수십년 또는 수백년의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도 있을 매우 중요한 순간에 봉착해 있는 것이다.
과연 포스트 사담이라크의 앞날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미국의 의도대로 이라크는 중동지역의 확실한 미국편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본 과제에서 우리는 미국주도의 이라크 신국가
정치적으로도 공백지역) : 시리아가 아랍, 십자군, 셀주크등 많은 민족들의 지배를 받으면서도 알라위파가 독립적인 종파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폐쇄적이고 내부 결속이 강한 부족주의적 특징과 산악 지역을 기반으로 거주했기 떄문이다. 종교자체가 폐쇠적이고 종교 의식에 대한 외부인
정치를 장악하고, 더불어 CPA는 이라크 과도통치위원회 25명(쉬아파 13, 순니파 5, 쿠르드 5, 투르크만 1, 기독교 1)을 구성하면서 권력을 배분했다. 이 과정에서 미국은 자신들의 측근과 이용 가능한 정치, 종교 세력에게 의도적으로 권력을 밀어주고, 자신들에게 적대적인 사담후세인 측근과 바트당 세력
이라크 임시정부는 정규군과 경찰, 정보기관을 창설해 안보ㆍ치안 유지를 위한
기구를 설치
대사 등 외교사절을 파견하고 외국 대사를 접수해 국제사회에서 이라크를 대표
미군을 비롯한 다국적군은 그대로 남아 이라크 정규군과 함께 치안 임무를 맡음
그동안 미군의 지휘체계 속에 운영돼
이라크전쟁을 개시하면서 공식적으로 천명한 명분은 크게 세 가지였다: 대량살상무기(WMD)제거와 테러방지; 체제변화(regime change); 이라크를 포함한 중동지역의 민주화.
첫째, WMD제거와 테러방지라는 명분을 뒷받침하기 위해 부시대통령과 럼스펠드 국방부장관은 전쟁 전 여러 차례 후세인이 그 동안 WMD
잃어버린 대한제국을 보는 듯한........ 이런 관점에서 쿠르드인들의 아픔을 느끼고 접근해보려고 한다. 그 들이 바라는바가 무엇이고, 그 들이 왜 그토록 건국을 갈망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그 들의 역사와 문화, 분쟁원인 및 현재 처해있는 상황과 앞으로의 독립가능성에 대해서 논해보려고 한다.
사회개혁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다우드 정권화의 행정관의 투옥과 강제퇴직 조치는 기술관료의 부족현상을 초래했고, 그 결과 개혁은 뚜렷하고, 정확한 계획성이 없이 이행되었다. 특히 차라키는 그의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을 더욱 자극시키는 행동을 하였는데 예를 들면, 그는 아프가니스탄의 국기를
정치적 운동으로 조직하게 되었다. 시오니즘 운동은 유대인 문제 즉 소수민족을 벗어날 수 없는 문제, 반복되는 조직적인 학살과 탄압의 대상이되는 민족이자 유대인이 거주하는 어느 곳에서나 탄압에 의해 고통이 가중되는 고향 없는 공동체라는 문제를 해결할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시오니즘은 유
마련이었다. 팔레스타인 민족은 분명 아랍민족이며 동시에 팔레스타인 문제는 아랍문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이스라엘이 주권국가로 존재하는 것은 아랍세계의 이질적 요소에 해당한다. 특히 아랍민족에게 있어서 팔레스타인 문제는 강대국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정치놀음쯤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