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산주의(collectivism)는 점차 수그러들기 시작하였다. 특히, 소련의 Sputnik의 발사에 대한 학자들의 거센 반발로 인하여 경쟁 위주의 교육은 더욱 강조되고, 수능시험(Scholastic Aptitude Tests), 대학원 시험(Graduate Record Examination), 쪽지 시험(quiz), 표준화검사 등을 낳게 되었다.
1960년대에는 다시 경쟁 위주의
Ⅰ. 한국 종교 문화의 특징
우리는 문화의 사전적 개념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공동의 생활 방식”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문화라는 것은 일족되게 하나로 정의될 수 있는 것이 아닌, 의미 그 자체에서도 다양함을 가지고 있고, 그 속에서도 특유의 색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세에서는 중세
사회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의 방법으로 사회주의를 실현하고자 힘쓰는 사상이다. 19세기 말 공산주의자들 사이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민주주의는 혁명적 마르크스주의를 버리고 자본주의 체제를 더 평등하고 인간적으로 만들기 위한 점진적인 의회주의 개량 프로그램을 강조한다. 자
복지다원주의의 내용
목차
복지다원주의의 내용
(1) 비공식적 부문
(2) 자발적인 부문
(3) 상업적 부문
(4) 공적 부문
* 참고문헌
복지다원주의의 내용
(1) 비공식적 부문
지금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재가요보호자의 실질적 보호는 거의 가족, 친척, 친구나 근린에 의해 제공되었다. 이러한 보호를 비공식
복지국가의 재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복지국가와 케인즈 경제정책의 발달은 상당히 확대되었지만, 자본주의 기업은 사회의 감독을 받게 되었다. 즉, 국가의 경제에 대한 개입이 전후 복지국가의 특징임을 쉽게 이해시켜 준다. 요컨대 전후 30년간은 이른바 케인즈복지국가의 관념으로 경제, 시장경제
마샬의 시민권론에 대한 비평(시민권의 한계점)
많은 연구들이 마샬의 분석의 몇 가지 한계성을 언급한다. 기든스(1994)는 "기본적인 복지권으로서의 시민권은 아직도 모든 국민이 향유한다고 볼 수 없는데, 남녀의 임금 차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기타 빈곤층이 감수해야 하는 여러 형태의 불이
재유개량적 사회정책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인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될 수 있는 대로 가만히 있어만 주는 정부가 가장 좋은 정부라고 생각하였다. Lassale는 이를 일러 경멸 어린 어조로 야경국가라고 불렀고, 국가란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능만 담당하고 그 외의 일은 되는대로 내버려 두
영국 사회복지 발달에 대한 평가
빅토리아 시대라고 할 수 있는 19세기의 3/4분기까지의 영국은 대체로 자유방임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었다. 이러한 자유방임사상이라고 하는 사조 하에서는 빈곤은 가장 비난받는 악덕으로 인식되었다.
그러한 사회분위기에서 빈곤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성격결함에 의
복지다원주
중앙이나 지방 정부기관에 의한 공적 부문과 공적 원조와 민간기부금을 재원으로 하는 사회복지법인 및 그 밖의 단체가 운영하는 민간부문이 있다. 그러다가 70년대 이후의 복지국가관의 변화, 신보수주의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기존의 두 부문 이외에도 가족과 근린과 같은 비공식적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