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준호 : 이름에서도 강력히 드러나듯이, 작가 최인호의 분신이며, 현실에 대한 최인호의 입장 표명임을 강력히 시사하는 인물이다. 실제 이 소설에서는 내포작가와 작가가 거의 구분되지 않을 만큼 최준호는 곧 작가 최인호의 목소리를 직접 대변한다. 최준호는 사회 구조의 모순과 비리를 예민
윤동주의 시는 아름답고도 투명하고 결곧은 결정체들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 내재적 의미는, 시가 씌어진 시기가 일본 강점기가 극에 달하던 시기였던 만큼, 역사적 애환과 맞물려 훨씬 더 중층적이고도 풍부한 모습으로 읽힌다. 거기다 해방을 6개월 앞두고 28세의 빛나는 나이
이번 <영화와 현대중국> 기말 리포트와 관련한 여러 주제 중에서 문화대혁명 연구는 다른 어떤 주제들보다 각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중국 현대사 연구는 1949년 이전 정도까지 진행되었을 뿐이며 1949년 이후는 현상 분석이나 부분적인 사건 서술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 현
1. 서론
우리말을 쓸 때 잦은 실수를 범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띄어쓰기다. 맞춤법이나 어휘의 쓰임에 대한 학습은 초등학교 때부터 ‘받아쓰기’를 통해서 익숙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띄어쓰기에 관한 학습은 그리 익숙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런 이유만으로 띄어쓰기의 오류가 자주 범
Ⅰ.고전학파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
정통학파(正統學派)라고도 하는 고전학파는 18세기 후반부터 1860년대까지 영국을 지배한 경제학파로서 스미스(A. Smith), 리카도(D. R. Ricardo), 맬더스(T. R. Malthus), 밀(J. S. Mill)을 중심으로 형성된 일단의 경제학자들을 망라한다.
이 고전파경제학은, 영국에서
1.1. 성에 따른 장르구분이 있는 상황과 순정만화의 개념
만화라고 하는 문화장르는 매우 대중적이고 친숙하다. 처음부터 그 기반이 일반 대중에 있었고 그것이 장르 자체의 존재의의이었기 때문에 만화란 작품은 대중의 욕구와 취향에 매우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만화에 있어서 독자들
1. Introduction
마르셸 뒤샹은 1917년 뉴욕의 앙데팡당전에서 거꾸로 세운 화장실 변기를 ‘泉’이라는 제목을 걸고 전시장에 제시했다가 거절 당했다. 이때부터 예술의 경계에 대한 수많은 논란이 있었고 과거에 미술의 범주에 들지 못하였던 수많은 것들이 미술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우리는 현실